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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고양시에서 공유자전거 서비스 '타조' 운영

지하철역 및 대중교통 불편지역 배치… 4월 11일까지 무료서비스 후 유료 전환

 

【 청년일보 】 KT가 옴니시스템, 경기도 고양시와 지난해 10월 사업협력을 구축한 후 6개월간 준비한 그린바이크 쉐어링 기반 공유자전거 서비스인 '타조(TAZO)'를 운영한다.

 

그린바이크 쉐어링은 자전거, 킥보드 등 개인용 이동수단의 공유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KT의 플랫폼이다.

 

KT는 그린바이크 쉐어링 플랫폼과 스마트 잠금장치, 무선통신을 담당하고, 옴니시스템은 자전거 운용, 타조 앱, 서비스 운영을 맡는다. 고양시는 공유자전거 인프라 및 행정지원을 담당한다.

 

KT는 옴니시스템과 함께 공유자전거 400대를 주엽역, 정발산역, 마두역 등 지하철역과 대중교통이 불편한 덕양구 향동동, 일산동구 식사지구 등 신규 택지지구에 우선 배치해 4월 11일까지 무료 시범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4월 12일부터는 자전거 1000대를 배치한 후 유료 서비스로 전환하며, 타조 이용료는 1회 20분당 500원으로 이후 매 10분마다 200원씩 추가된다. 이용자가 한 달 동안 횟수 제한 없이 탈 수 있는 이용권은 1만 원이다.

 

고양시는 시민의 녹색 교통 이용을 지원하고자 타조 앱 서비스 다운로드 후 이용하는 시민을 대상으로 자전거 이용 활성화 쿠폰 등을 제공한다.

 

타조를 이용하고자 하는 시민은 타조 앱으로 자전거에 부착된 QR코드를 스캔하여 편리하게 자전거를 빌릴 수 있고, 반납은 스마트 잠금고리를 손으로 닫아주면 된다.

 

특히, 거치대가 따로 없기 때문에 이용자 동선에 따라 고양시 곳곳에서 사용할 수 있다. 이에, 108만 고양 시민이 더욱 편리하며 안전하게 친환경 교통수단을 이용할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했다.

 

한편, KT와 옴니시스템은 지난해 10월 경기도 수원시에 공유자전거 1000대를 배치해 타조 서비스를 개시했고, 올해 3월부터는 수원시에 공유자전거를 3000대로 확대해 운영하고 있다. KT는 지속적으로 사업 대상자와 운영 규모를 확대해 나아갈 계획이다.

 

임채환 KT AI/DX플랫폼사업본부장(상무)은 "공유자전거 타조7 서비스를 통해 거치대가 필요 없는 KT 그린바이크 쉐어링 플랫폼을 수원시에 이어 고양시에도 제공한다"며 "KT는 디지털 플랫폼 기업(디지코)로서 검증된 플랫폼을 활용한 다양한 모빌리티 공유 서비스의 제공으로 디지털 전환과 서비스 혁신에 기여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청년일보=박준영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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