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중소기업 중 절반 정도가 외부에서 핵심인재를 충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5일 잡코리아가 국내 중소기업 115개사의 인사담당자를 대상으로 '핵심인재 육성과 채용'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48.7%가 '일반적인 채용전형을 통해 핵심인재를 채용한다'고 응답했다.
'사내 육성'은 29.6%, '국내외 대학 추천'은 12.2%, '외부에서 스카우트'는 7.0% 등으로 집계됐다.
중소기업 인사담당자들은 요즘 회사에 필요한 핵심인재의 경력연차와 직급에 대해 '경력 5~6년차'의 '과장급' 직원이 가장 필요하다고 답했다.
조사결과 가장 필요한 핵심인재의 경력으로 '5~6년차(35.7%)'와 '3~4년차(30.4%)'가 가장 필요하다고 답했다. 그 외에는 '7~8년차(18.3%)'가 필요하다는 기업이 상대적으로 많았으나, '1~2년차(8.7%)'나 '11년차 이상(3.4%)'의 핵심인재가 필요하다는 중소기업은 적었다.
가장 필요한 핵심인재의 직급으로 '과장급' 직원(40.0%)이 가장 많았고 이어 ▲대리급(38.3%) ▲사원급(11.3%) ▲차부장급(8.7%) ▲임원급(0.9%) 등으로 집계됐다.
핵심인재 채용 시 적임자로 보이는 지원자의 특징으로 '뛰어난 직무전문성'과 '회사/사업의 현재 상황에 대한 이해'(55.7%)가 가장 많았다.
이어 ▲사업분야의 미래 전망에 대한 통찰력과 직관력이 뛰어난 지원자(33.9%) ▲회사에 기여하겠다는 내용이 구체적이고 현실감 있는 지원자(23.5%) ▲이전 경험에 대해 과장하거나 허세를 부리지 않는 지원자(21.7%) ▲지원 분야에 대한 자신감이 높은 지원자(20.0%) 순으로 핵심인재 채용 시 적임자로 보이는 지원자의 특징을 꼽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