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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구직자가 '묻지마 지원자'"...채용시 10명 중 3명 수준

<제공=사람인>

구직자 10명 중 3명이 '묻지마 지원자'인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사람인이 기업 인사담당자 1016명을 대상으로 '묻지마 지원자'를 주제로 조사한 결과, 기업 26.5%가 묻지마 지원자가 있다고 응답했다.

또 기업 2곳 중 1곳은 최근 1년간 전체 지원자 대비 묻지마 지원자의 비율이 '증가했다'(47.8%)고 답했다. 

묻지마 지원자를 판별하는 전형으로는 '서류 전형'(76.3%, 복수응답)을 첫 번째로 꼽았다. 다음으로 △실무 면접 전형(32.5%) △임원 면접 전형(8.5%) △인적성 전형(3.5%) △필기 전형(1.1%) 순이었다.

지원자가 묻지마 지원자임을 판별하는 근거 1위는 '어느 기업에 내도 무방한 자기소개서'(39.7%, 복수응답)가 차지했다. 이어 △기업정보를 잘 모름(37.3%) △지원직무에 대한 이해 부족(36.5%) △지원 자격기준 미달(25.5%) △지원분야 잘못 기재(24.6%) △전형 합격 후 다음 채용단계에 불참(22.6%) △성의 없는 면접 태도(17.2%) △기업명 잘못 기재(15.4%) 등의 의견이 이어졌다.

기업 10곳 중 3곳(26.5%)은 묻지마 지원자를 별도로 파악하고 있었다. 이들이 재지원 할 경우 '무조건 탈락'(60.2%)한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불이익 없다'는 응답은 10.8%에 불과했다.

한편, 기업 10곳 중 9곳(86.1%)은 묻지마 지원자들로 인한 피해가 있다고 답했다. 이들이 입고 있는 피해로는 '서류검토 업무 증가'(54.3%, 복수응답)를 1순위로 꼽았다. 계속해서 △전형별 불참자 발생(27.2%) △합격 후 미출근(24.9%) △다른 인재 채용 기회 박탈(23.8%) △조기퇴사(22.7%) △응시생 과다로 채용 비용 낭비(9.3%) △지원자 수 증가로 채용 일정 차질(7.5%)이 있었다.

기업은 묻지마 지원자들을 줄이기 위해 △자격조건 세부 공지(53.6%, 복수응답) △서류전형 필터링 도입(26.1%) △기존 묻지마 지원 이력 체크 및 반영(15.1%) △회사, 직무에 특화된 자소서 항목 제시(13.2%) △지원 시 포트폴리오 등 자료 요청(7.9%)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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