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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완성차사, 패러다임 급선회..."전기차 전환 가속"

제네시스, GM 등...자동차 업계, 내연기관차 생산 중단 선언
유럽·미국 먼저 '전동화'...'생산 완전 중단 어려울 것' 시각도

 

【 청년일보 】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이 내연기관차 생산 중단과 전기차 전환을 가속하면서 세계 자동차 산업 패러다임이 기존의 내연기관차에서 전기차로 급선회하고 있다. 이에 오는 2030년 이후에는 유럽이나 미국에서 내연기관 신차 구매가 힘들 것이라는 전망도 일고 있다.

 

7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의 고급차 브랜드 제네시스를 비롯해 제네럴 모터스(GM), 메르세데스-벤츠, 볼보차, 혼다, 토요타 등이 내연기관차 생산 중단계획을 내세웠다.

 

제네시스는 2025년부터 모든 신차를 수소·배터리 전기차로 출시하고, 2030년부터는 8개의 수소·배터리 전기차 모델만 생산·판매할 계획이다. 제네시스는 2030년 친환경차 40만대 판매를 목표로 두고 있다.

 

GM은 2035년 이후 전세계적으로 휘발유·디젤차의 생산·판매를 중단할 것을 선언했다. 이어 GM은 향후 5년간 연구개발(R&D)에 270억달러(약 30조2천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며, 2025년까지 30종의 전기차를 출시하는 것이 목표다.

 

GM 브랜드인 캐딜락은 GM보다 앞선 2030년까지 전 생산 모델을 전기차로 전환한다고 밝혔다.

 

벤츠는 2030년부터 전 차종을 전기차로 출시한다는 것을 목표로, 배터리 전기차 부문에 400억유로(약 54조2200억원)를 투자할 계획이다. 벤츠는 1회 충전으로 1천㎞ 이상 주행 가능한 순수 전기차를 개발 중이며 내년 공개 예정이다.

 

볼보차는 2024년까지 글로벌 판매의 50%는 전기차, 50%는 하이브리드차로 구성할 계획이며, 2030년까지 모든 생산 차종을 전기차로 전환할 계획이다.

 

혼다는 오는 2024년 첫 전기차 출시를 앞두고 있다. 이어 2035년까지 전기차와 연료전지차(FCV)의 판매비율을 자사 판매량의 80%까지 끌어올려 향후 20년간 모든 신차를 전기차와 연료전지차로 전환할 계획이다.

 

토요타는 2035년까지 가솔린 자동차의 생산을 모두 중단하고 사실상 모든 종류의 친환경차를 만들고 판매할 계획이며 특히 수소를 연료로 사용하는 수소 엔진차에 도전한다고 밝힌 바 있다.

 

 

현대차, 폭스바겐, BMW, 포드 등은 전기차 생산을 점차 확대한다는 방침이지만 전기차로의 완전 전환 시기는 확정되지 않았다.

 

현대차는 2035년 유럽 시장에서 전기차만 판매하고, 2040년에는 전기차 판매 비중을 80%까지 올려, 미국, 한국 등 주요 시장을 시작으로 순차적으로 판매 차량 전동화를 완료할 계획이다.

 

폭스바겐은 2030년까지 신차 중 절반을 전기차로 전환하며, 2029년까지 전기차 75종을 출시, 이후 2035년까지 유럽에서 내연기관차 판매를 중단할 계획이다.

 

BMW는 2030년까지 순수 전기차를 1천만대 공급할 계획이며, 포드는 2030년부터 유럽에서 전기차만 판매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아울러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의 전기차 전환 가속은 미국, 유럽을 비롯해 각국 정부의 내연기관차 판매 금지 등 탄소중립 정책의 영향이 큰 것으로 보인다.

 

한국 정부는 친환경차가 차지하는 비중을 2050년까지 76∼97%로 늘릴 계획이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030년부터 미국에서 판매되는 신차의 절반을 친환경차로 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고, EU 집행위원회는 2035년부터 신규 휘발유·디젤 차량 판매를 사실상 금지하기로 했다.

 

다만, 내연기관차 생산 완전 중단은 어려울 것이라는 회의적인 시각도 있다. 전기차 충전기 등의 인프라가 비교적 잘 구축된 미국·유럽 등을 제외한 국가·지역에서는 내연기관차 수요가 여전할 것이라는 것이다.

 

현대차, 폭스바겐 등이 내연기관차의 글로벌 생산 중단 시기를 못 박지 않은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도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폭스바겐은 전기차 라인업 구축과 함께 유럽 이외 지역에서 판매되는 내연기관차 모델을 확대한다고 밝힌 바 있다.

 

【 청년일보=정은택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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