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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업 중고차 시장 진출’...완성차·중고차 업계 ‘협상 결렬’

‘중고차매매산업발전협의회’, 합의안 도출 실패
대기업 진출 허용 여부 결정권...중기부에 이전

 

【 청년일보 】 대기업의 중고차 시장 진출과 관련 완성차 업계와 중고차 업계가 끝내 입장차를 좁히지 못했다. 최종 협상이 결렬되면서 공은 중소벤처기업부로 넘어가게 된다.

 

10일 완성차 업계 등에 따르면 대기업의 중고차 시장 진출 논의를 위해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가 각 업계와 함께 구성한 ‘중고차매매산업발전협의회’는 전날 열린 최종 협상에서 협상결렬을 선언했다. 이로써 안건은 중소기업부로 넘어갔다. 

 

지난 6월 출범한 중고차매매산업발전협의회는 당시 완성차·중고차 업계 간 집중 협상을 통해 3개월 안에 합의안을 마련할 계획이었으나 결국 지난달까지 합의안 도출에 실패했고, 일주일간 이어진 추가 협상에도 이렇다 할 성과를 내지 못했다.

 

협의회에서는 현대차를 중심으로 한 완성차 업계에 5년·10만㎞ 이하의 중고차 판매를 허용하는 방안에 중고차 업계가 동의하는 등 몇몇 합의가 이루어지기도 했으나 거래 물량, 중고차 매집 방식 등 세부 쟁점에서 입장차가 좁혀지지 않았다. 결국 중기부가 빠른 시일 내에 대기업 중고차 시장 진출 허용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시장 규모 20조원에 달하는 중고차 매매업은 앞서 2013년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지정돼 대기업 신규 진출·확장 등이 제한돼 왔다.

 

이어 2019년 초 지정 기한 만료로 기존 중고차 업체들은 대기업과 중견기업 진출을 제한하는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을 신청했다. 하지만 동반성장위원회는 이에 대해 그해 11월 부적합 의견을 제시해 논의가 이어져 왔다.

 

 

【 청년일보=정은택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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