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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기아 올 3분기 실적 전망치 소폭 감소...반도체 수급난 탓

올 3분기 영업익 컨센서스, 현대차 1조7천억·기아 1조3천억
동남아發 반도체 공급 차질....실적 영향 제한적이란 시각도

 

【 청년일보 】 올 2분기 사상 최대 실적을 낸 현대자동차와 기아의 3분기 실적 전망치가 차량용 반도체 품귀 현상 장기화로 소폭 감소했다.

 

23일 연합인포맥스가 최근 2개월간 증권사 17곳의 전망치를 집계한 결과에 따르면 현대차의 3분기 영업이익 컨센서스(전망치 평균)는 1조786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흑자 전환할 전망이며, 매출 컨센서스는 29조3054억원으로, 전년 동기(27조5758억원) 대비 6.27% 증가할 전망이다.

 

이는 3개월간 보고서를 낸 증권사 20곳의 전망치 평균이 영업익 1조8003억원, 매출액 29조3379억원으로 집계된 것에 비해 소폭 감소한 수준이다.

 

기아의 경우 최근 2개월 내 보고서를 낸 증권사 19곳의 영업익 컨센서스는 1조3737억원으로, 품질 비용을 반영한 작년 3분기(1952억원) 대비 603.74% 급증할 것으로 예상됐다. 매출액 컨센서스는 17조7228억원이다.

 

다만 최근 1개월 내 보고서를 낸 증권사 2곳의 전망치 평균은 영업익 1조3273억원, 매출액 16조9216억원으로 2개월 평균보다 다소 감소했다.

 

 

이는 특히 말레이시아 기반 대형 반도체 칩 조립 업체인 ‘유니셈’의 셧다운으로 세타 엔진용 전자제어장치(ECU)에 들어가는 반도체 수급 차질 우려가 커졌기 때문이다. 최근 유니셈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인해 3명의 사망자가 발생해 공장 가동이 중단됐다.

 

당초 올 3분기에는 2분기 보다 생산 차질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 바 있으나, 대부분의 자동차 업체들이 반도체 공급망의 일부를 동남아에 의존하고 있는 만큼 차량용 반도체 수급 우려가 재차 부각되고 있다.

 

현대차·기아는 이미 반도체 수급난으로 인해 올 상반기 각각 7만대, 6만대의 생산 차질이 발생했다.

 

이어 현대차는 ECU에 들어가는 반도체 수급 차질로 이달 들어서만 5일간 아산공장의 가동을 중단했다. 현대차는 당초 계획 대비 8월은 약 10%, 9월은 약 20% 생산 차질이 발생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기아 역시 수익성이 높은 국내 공장 위주로 차질이 발생하고 있다.

 

반면 이번 동남아발 반도체 공급 차질에 따른 영향이 제한적이라는 시각도 있다.

 

유지웅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은 "이번 영향은 현대차 쏘나타·그랜저 등 아산공장 생산 차종에 그치고 10월부터는 완성차 국내 공장 대부분이 정상 가동에 돌입할 것"이라며 "2023∼2024년까지의 공급 차질 우려는 전기차 판매 전망을 강화하며 나타난 현상으로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차질과는 구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박연주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수요가 강한 상황이라면 원재료 가격 상승이나 반도체 공급 부족에도 견조한 실적이 지속될 수 있다"며 "특히 기아는 스포티지 신차의 글로벌 출시 등 신차 모멘텀, 인도 공장 3교대 전환에 따른 물량 증가 등이 기대돼 상대적으로 견조한 실적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 청년일보=정은택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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