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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은행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거시경제지표 발표 영향력 커져"

<자료=뉴스1>

한국은행 연구위원은 '거시경제지표 공표가 옵션 가격의 일중 내재변동성에 미치는 영향' 연구보고서를 통해 "글로벌 금융위기 이전(2006년 1월~2008년 8월)보다 위기(2008년 9월~2010년 12월) 당시와 이후(2011년 1월~2014년 6월) 거시경제지표 공표가 변동성에 미치는 영향이 더 커졌다"고 9일 밝혔다.

연구위원은 "위기 시와 그 이후 전반적인 시장위험이 증대되면서 시장 참가자들이 공적지표에 내재된 정보에 전 보다 민감하게 반응한 결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은은 기존에도 거시경제지표 공표가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선 다양한 연구가 있었으나, 국내 옵션에 미치는 영향 연구는 미미해 연구에 착수했다고 설명했다.

연구진은 통화정책(기준 금리) 결정사항 및 주요 거시경제지표(국내총생산, 실업률, 무역수지, 소비자물가지수, 광공업생산지수) 공표가 종합주가지수(KOSPI200) 옵션의 변동성에 미치는 영향을 2006년 1월~2014년 6월 동안 일중(분 단위) 데이터를 이용해 분석했다.

연구 결과는 예상대로였다. 거시경제 지표 공표 시점에 주가지수 옵션의 내재변동성은 확대하는 모습을 보였다. 특히 공표시점 15분 전·후에도 내재변동성이 확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한은은 공적정보가 발표되기 전·후 주가지수 옵션이 반응한 만큼 거시경제 지표 발표가 시장 참가자의 기대형성 과정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봤다.

또 거시경제지표 등의 공표가 변동성에 미치는 영향의 크기는 다양한 요인(옵션유형, 금융위기 전·후 차이, 거시경제 지표 종류, 기준 금리 변동 여부 등)에 의해 결정되는 것으로 분석했다.

이 연구위원은 "거시경제 지표 등의 공표 시 풋옵션의 내재변동성(공포지수)이 콜옵션의 내재변동성(탐욕지수)에 비해 크게 증가한 것은 시장참가자들이 좋은 뉴스보다는 나쁜 뉴스에 보다 민감하게 반응함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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