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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주 유통업계 주요이슈]"추경 통과에" 자영업자들, 신속집행 촉구..."브랜드 늘고, 매출 줄고" 서울 프랜차이즈 '희비교차' 外

 

【 청년일보 】지난주 유통업계 주요 이슈로 코로나19에도 지난해 서울시에 등록된 가맹사업(프랜차이즈) 브랜드가 70%가량 급증했으나 가맹점 평균 매출은 감소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이와 함께 영업 중단 위기에 몰렸던 롯데백화점 광복점과 아쿠아몰, 엔터테인먼트동 등이 정상 영업을 할 수 있게 됐다.

 

아울러 하이트진로는 민주노총 화물연대 소속 화물차주의 파업으로 인해 이천공장과 청주공장의 생산 차질이 지속되면서, 사태 장기화 우려에 추가 운송사 계약을 통해 물류 배송 안정성을 확보해 나갈 방침이다.

 

◆ 서울 프랜차이즈 "브랜드는 늘고 매출은 줄고"


서울시가 발표한 '2021년 가맹사업 등록현황'에 따르면 서울에 등록된 프랜차이즈 브랜드는 지난 2020년 2천654개에서 2021년 4천534개로 70.8% 증가. 가맹본부는 같은 기간 1천996개에서 2천739개로 37.2% 늘은 것으로 집계.


서울시에 등록된 브랜드가 운영하는 전국 가맹점 수는 2020년 말 기준 16만3천529개로 전년(2019년 16만3천145개)보다 단 0.2%만 증가. 브랜드당 평균 가맹점 수는 지난 2019년 61.5개에서 2020년 36.1개로 줄었는데 이는 가맹점이 없거나 소규모인 신규 브랜드 등록이 많아지면서 생긴 결과로 시는 분석.


서울시는 가맹점 5개 미만의 소규모 브랜드 등록을 의무화한 개정 가맹사업법이 지난해 11월부터 시행되면서 소규모 브랜드의 정보 등록이 급증해 가맹본부와 브랜드가 늘어난 것으로 풀이.


가맹 브랜드 증가에도 서울지역 가맹점들의 연평균 매출은 2020년 기준 업체당 3억3천200만원으로, 전년 대비 4.6% 감소. 외식(-10.4%), 도소매(-5.1%) 등 대부분의 업종 매출이 감소한 가운데 배달 등 서비스업 매출은 3.3% 증가.


업종별 브랜드 증감 현황을 보면 외식업종 브랜드는 2020년 1천789개에서 2021년 3천380개로 88.9% 급증. 가맹점 수도 6만2천339개로 1.9% 증가. 외식업종 브랜드의 81%는 가맹점이 10개 미만인 소규모인 것으로 집계.


서비스업종 브랜드는 2021년 기준 931개로 전년보다 28.6% 늘었으나, 가맹점 수는 4만8천864개로 전년 대비 5.3% 감소. 가맹점 10개 미만 소규모 신규브랜드 등록이 많아지면서 가맹점 총수가 줄어든 것으로 서울시는 분석.


도소매업종 브랜드는 223개로 전년 대비 58.2% 늘었고, 가맹점도 총 5만2천326개로 3.9% 증가. 가맹점 수 10개 미만인 브랜드는 162개로 72.6%를 기록.


전국 가맹본부의 37.3%, 브랜드의 40.4%가 서울에 있었고 가맹점은 60.5%가 서울에 등록된 가맹본부 소속인 것으로 조사. 등록 업종은 외식업이 1위.

 

◆ '영업 중단 위기' 롯데百 광복점 영업 재개 "4개월 연장"


부산시와 롯데 측은 부산시청에서 부산 롯데타워 건립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 시는 이에 앞서 롯데타워와 같은 사업부지에 있는 롯데백화점 광복점 등 상업시설에 대한 임시사용승인 기간 연장을 허용.


애초 롯데백화점 광복점의 임시사용승인 기한은 지난달 31일이었나 부산시는 당일 기한 연장을 해주지 않아 백화점 강제 영업중단이라는 초강수를 선택. 시는 랜드마크로 짓기로 한 롯데타워에 대한 건립 의지가 보이지 않는 상황에서 롯데타워에 앞서 들어선 상업시설의 영업을 추가로 허용할 수 없다는 이유.


이에 따라 롯데백화점 광복점은 이례적으로 지방선거에 따른 임시 공휴일인 지난 1일을 정기 휴무일로 정해 영업을 중단하고 부산시와 물밑 협상을 지속. 


이날 협약식에는 박형준 부산시장과 송용덕 롯데지주 대표, 정준호 롯데쇼핑 대표가 참석. 롯데 측이 구체적 롯데타워 건립 계획을 설명. 조속한 롯데타워 건립을 그룹 최우선 과제로 설정해 지역을 대표하는 랜드마크 건물로 2025년까지 건립한다는 목표를 제시. 롯데 측 준공 목표인 2026년보다 1년 앞당기겠다는 것.


또 시민공모를 통해 롯데타워의 명칭을 선정하고 건립 과정과 완공 후에 지역업체의 최우선 참여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기로 약속.


롯데 측은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해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도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약속. 그러나 부산시는 롯데백화점 광복점 등의 임시사용 승인을 오는 9월 30일까지만 연장. 통상 1∼2년 단위로 승인하거나 연장하는 관행과 달리 4개월만 승인한 것은 그 사이 롯데 측의 태도를 지켜보겠다는 뜻으로 풀이.

 

◆"화물연대 파업에"...하이트진로 "운송사 추가계약"

 

민주노총 화물연대 소속 화물차주의 파업으로 인해 하이트진로 이천공장과 청주공장의 생산 차질이 지속. 

 

특히 이천공장의 경우 공장 가동이 처음으로 중단되기도 했다. 하루 만에 공장이 다시 가동됐지만, 노조원들이 물류 배송을 막아서면서 노사 간에 갈등이 확산. 더욱이 민주노총이 오는 7일 총파업을 예고한 터라 이번 사태가 더 길어질 수 있다는 우려.

 

하이트진로는 지난 3일 파업 대책과 관련해 "추가 운송사 계약을 통해 (물류 배송의) 안정성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라고 공개. 지난달부터 일부 화물차주들이 파업을 이어가면서 이천공장과 청주공장의 생산 물량이 제대로 출고되지 못하자 긴급 대책 마련에 나선 것.

 

한편 하이트진로는 참이슬과 진로 등을 생산하는 '소주 업계 1위'로, 이천공장과 청주공장에서 생산하는 소주의 양은 이 회사 소주 생산량의 70%를 차지.

 

◆ 홈플러스, 지난해 매출 감소·적자 전환…"코로나 탓"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장기화 영향으로 홈플러스의 지난해 매출이 급감한 것은 물론, 적자로 전환.


2월 결산법인인 홈플러스는 지난 2021회계연도(2021.3∼2022.2)의 매출액이 6조4천807억원으로 2020회계연도 대비 4천855억원 감소했다고 31일 공시.


홈플러스 매출은 2017회계연도에 7조9천457억원을 기록한 뒤 4년 연속 감소. 영업손실은 1천335억원으로 적자 전환됐고, 당기순손실도 372억원을 기록.


홈플러스는 통상적으로 매출이 높은 연말과 연초에 코로나19 오미크론 확진자 수가 급증하면서 오프라인 매장을 찾는 고객이 줄어든 것 등을 매출 감소의 주요 요인이라고 설명.


다만 올해 3월 이후에는 리오프닝(경제활동 재개) 분위기 속에 매출도 빠르게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고 부연.


홈플러스는 또 2021회계연도 말 기준 부채 총액이 전년 대비 감소했고 금융비용도 감소하는 등 재무안정성은 개선됐다고 설명.

 

◆무협 "화물연대 파업 재고 촉구"..."상생 방안 모색해야"

 

무역협회 화주협의회는 '화물자동차 안전운임제 토론회'에서 "화물연대는 유가 상승에 연동한 운임 인상을 파업의 근거로 제시하고 있는데, 이는 이미 현재 시행중인 안전운임 제도에 부분적으로 반영되고 있다"며 오는 7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을 예고한 화물연대에 "일방적인 파업 결정을 재고해달라"고 요청. 

 

무역협회는 "최근 글로벌 공급망 위기와 원자재 가격 상승, 물류비 인상 등으로 수출 기업들이 위기를 맞고 있는 상황에서 일방적인 파업보다는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한 상생 방안을 모색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

 

한편 토론회에서 화물연대는 안전운임제도의 일몰을 폐지하고 영구적으로 시행할 것과 안전운임제도 적용 대상 품목을 확대해 달라고 요청.

 

이에 무역협회 등 화주 단체는 안전운임제도를 일몰하고 그간 운임 결정 과정에서 드러난 문제를 개선한 합리적인 제도를 새롭게 논의해야 한다고 맞섬. 


 

 

◆"추경 통과에"...자영업단체, 신속집행 촉구

 

총 62조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해 지난달 30일부터 소상공인들이 손실보상을 받을 수 있게 된 것과 관련해 자영업자들이 환영의 입장.

 

한국외식업중앙회 등 9개 자영업자 단체로 구성된 '코로나 피해 자영업 총연합'(이하 코자총)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추경이 하루속히 집행돼 타들어가는 심정으로 이번 지원안을 기다리고 있는 소상공인·자영업자들에게 '가뭄에 단비'를 내려주길 기대한다"며 이같이 언급.

 

코자총은 이번 추경에 대해 "영업금지와 영업시간 제한 등을 하면서 생살을 도려내는 아픔을 겪어 온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의 어려움과 분노를 국가가 잊지 않았고, 약속을 끝까지 지킨다는 점을 각인시켰다"면서 "과학적 피해 추계와 이에 근거한 관련 법 개정 등의 사항에 대해 여야가 차분히 머리를 맞대는 계기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강조. 

 

◆ 요기요, 퀵커머스 '요마트' 서비스 지역 전국 확대


배달앱 요기요는 GS더프레시를 물류 거점으로 하는 즉시 장보기 서비스 '요마트'의 배송 지역을 전국으로 확대한다고 발표.


지난 5월 새롭게 선보인 요마트는 출시 보름여 만에 수도권에 이어 강원, 충청, 호남, 영남 등 서비스 지역을 한번에 확장해 이제 전국 200여 개의 요마트에서 빠르고 편리한 슈퍼마켓 즉시 장보기가 가능.


요마트는 요기요의 배달 플랫폼 운영 노하우와 GS 리테일의 전국 기반 대형 유통망을 집약해 만든 요기요의 퀵커머스 서비스로, 퀵커머스 시장의 가장 큰 제약으로 꼽히는 초기 물류 거점 비용을 최소화해 별도 물류 센터 구축 없이도 GS더프레시 매장을 통한 전국 배송망을 확대, 기존 퀵커머스의 단점을 보완한 것이 특징.


또 요기요의 멤버십 할인 구독 서비스 '요기패스'를 통해 신선신품, 가정간편식(HMR), 즉석식품, 잡화 등 약 1만 개의 '요마트' 상품을 최대 5천원까지 할인받아 주문하는 것이 가능. 요기요는 전국 350여 개의 GS더프레시 매장을 통해 7월까지 요마트 서비스 지역을 대폭 확장해 나갈 계획.

 

◆ 대전 원도심 향토백화점 '백화점세이' 매각


대전지역 유일의 향토백화점인 백화점세이가 매각. 백화점세이에 따르면 이달 초 자산관리회사인 투게더투자운용과 매각 본계약을 체결.


투게더투자운용은 대우건설과 기업은행, 교보증권, 해피투게더하우스 등 4개사가 공동출자한 회사로, 지난 1월 세이백화점 탄방점 건물도 매입.


당분간 재임대(마스터리스) 방식으로 백화점이 운영될 예정.


CGV를 비롯한 임대 계약 기간이 남은 입점 업체에 한해 오픈. 백화점세이 측은 한동안 문을 열다가 영업을 종료할 예정이라며 남아있는 입점 업체들을 같은 층에 모으는 등 효율적인 운영 방식을 고민 중이라고 설명.


◆ 이랜드월드, 이랜드리테일 슈펜 사업부문 영업 양수


이랜드는 자사의 패션사업법인인 이랜드월드가 유통사업 법인인 이랜드리테일이 운영하던 신발(슈즈) 제조·유통 일원화(SPA) 브랜드 '슈펜' 사업 부문을 영업 양수했다고 발표.


이랜드월드는 슈펜 영업 양수로 스파오, 미쏘, 후아유 등 의류뿐 아니라 신발과 잡화, 액세서리까지 패션 전 영역에서 SPA 라인업 획득.


이랜드월드는 슈펜이 패션사업 부문에서 적극적인 브랜딩과 외형 확장을 통해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중.


아울러 기존의 의류 SPA 브랜드와 함께 시너지를 내고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는 데도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


이랜드리테일은 NC 강서점과 같은 도심형 아웃렛 모델을 전국으로 확산할 계획. 또 한우 직접 사육과 같은 선진형 산지 직거래 방식을 통한 신선식품 영역 확대에도 집중할 방침.

 

◆용인시 '농업 마케팅 교육' 성과... '네이버 쇼핑 라이브' 진출

 

경기 용인시는 관내 강소농을 대상으로 실시한 농업 마케팅 교육 참여 9개 농가가 국내 최대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 '네이버 쇼핑 라이브'에 진출했다고 공개. 

 

이에 따라 해당 농가들은 오는 9월까지 네이버TV를 통해 라이브 방송을 진행. 라이브커머스는 농민이 직접 인터넷 방송에 출연해 실시간으로 상품을 홍보하면서 각각 운영 중인 스마트스토어를 통해 상품을 판매하는 유통 서비스.

 

이번 네이버TV를 통한 라이브 커머스에서는 반려동물용품, 여주로 만든 환, 로즈마리·바질 향신료, 표고버섯, 체험농업 키트 등이 판매될 예정.

앞서 시는 올해 농민 24명을 선발해 현장 컨설팅, 스마트스토어 운영 등 농산물 판로 확대를 위한 마케팅 활성화 교육을 실시. 

 

 

【 청년일보=전화수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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