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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3분기 영업익 10.8조원···전년 동기비 31.39% 감소

삼성전자 3분기 매출 76.78조원, 영업익 10.85조원 기록
4분기, 글로벌 IT 수요 부진·메모리 시황 약세 지속 전망

 

【청년일보】 삼성전자가 연결 기준으로 올 3분기 매출 76조7817억원, 영업이익 10조85200억원을 기록했다.

 

삼성전자는 글로벌 인플레이션과 수요 둔화 등 매우 어려운 경영 여건이 지속된 가운데서도 3분기 기준 최대 매출을 달성했다고 27일 밝혔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삼성전자 3분기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3.79%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31.39% 감소했다.

 

올해 3개 분기 모두 해당 분기 최대 매출을 경신하며, 연간 기준으로도 전년도에 이어 사상 최대 매출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영업이익은 SDC(디스플레이)가 주요 고객 신제품 수요 증가로 최대 분기 이익을 달성했고 MX(Mobile eXperience)도 플래그십 판매 호조 등으로 실적이 개선됐다.

 

다만, 메모리의 이익이 줄어 전체 영업이익은 전분기 대비 3.25조원 감소한 10.85조원을 기록했고 영업이익률도 14.1%로 전분기 대비 4.1%p 감소했다.

 

사업별 실적을 살펴보면 DS부문은 3분기 매출 23.02조원, 영업이익 5.12조원을 기록했다. 메모리는 예상을 상회하는 고객사 재고 조정과 중화권 모바일 등 소비자용 메모리 제품군의 수요 둔화세 지속으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다.

 

시스템LSI는 모바일, TV 등의 수요 둔화 여파로 이익이 감소했지만, 파운드리는 지속적인 첨단 공정 수율 개선과 성숙 공정의 매출 기여 확대로 최대 실적을 경신했다.

 

SDC는 3분기 매출 9.39조원, 영업이익 1.98조원을 기록했다. 중소형은 폴더블을 포함한 플래그십 스마트폰 신제품 출시에 따라 수요가 증가하고 기술 차별화를 통해 주요 고객사가 출시한 신제품 내 점유율이 증가하면서 전분기와 전년 동기 대비 실적이 대폭 성장했다.

 

대형은 TV·모니터 시장 약세와 초기 투자비 부담으로 적자가 지속됐다.

  

DX부문은 3분기 매출 47.26조원, 영업이익 3.53조원을 기록했다. MX는 폴더블 등 플래그십과 웨어러블 신모델 판매가 호조를 보이는 가운데, 부정적 환영향 지속에도 불구하고 효율적인 자원 운용 등으로 견조한 수익성을 기록했다.

 

네트워크는 해외사업 중심으로 실적이 개선됐고, 미국 1위 케이블 사업자 컴캐스트(Comcast) 사업 확보 등 신규 수주 활동을 지속했다.

 

VD(영상디스플레이)는 프리미엄 중심 판매 확대를 통해 시장 리더십을 강화했으나 수요 감소와 비용 증가 영향으로 이익이 감소했다.

 

생활가전은 판매 믹스를 개선했으나 소비 부진 속에서 재료비와 물류비 부담이 지속됐다.

 

하만은 커넥티드카 기술과 솔루션에 대한 견조한 수요 가운데, 고객사 주문 물량이 늘어나고 소비자 오디오 판매도 증가하면서 분기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3분기 시설투자는 12.7조원이며, 사업별로는 DS 11.5조원, SDC 0.5조원 수준이다. 3분기 누계로는 33조원이 집행됐으며 DS 29.1조원, SDC 2.1조원 수준이다.

 

2022년 연간 시설투자는 약 54조원 수준으로 예상되며 DS 47.7조원, SDC 3조원 수준이다.

 

삼성전자는 향후 4분기 전망으로 글로벌 IT 수요 부진과 메모리 시황 약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했다. 파운드리와 SDC에 대해서는 실적 개선세를 유지하는 한편, DX는 수익성 확보를 위한 노력을 지속한다는 계획이다.

 


【청년일보=이창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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