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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소비시장서 韓제품 위상 급락···"투트랙 전략 시급"

무협, '코로나19 이후 中 소비자 트렌드 설문조사' 실시
'코리아' 브랜드 이미지 제고...경쟁력·마케팅 플랜 구비

 

【청년일보】 최근 5년간 중국 소비자의 한국 상품 구매 경험 급감하면서 새로운 대(對)중국국 수출 전략 마련이 시급하다는 제언이 나왔다. 

 

한국무역협회 상하이지부(이하 무협)는 5일 중국 주요 10대 도시 소비자 1천명을 대상으로 '코로나19 이후 중국 소비자 트렌드 설문조사' 보고서를 발표했다. 

 

설문조사에 따르면, 한국 상품 이미지에 대해 '긍정적'이라 답한 소비자는 54.5%, '보통'은 35.5%, '부정적'은 10%로 나타났다. 코로나19 초기였던 2020년 조사 당시와 비교했을 때, 한국 상품 이미지에 대한 긍정 평가는 5%p 감소한 반면 부정 평가는 6.6%p 증가했다.

 

특히 최근 5년 내 한국 상품 구매 경험을 보유한 소비자는 43.1%로 2020년 78.7% 대비 급격히 하락했다.

 

연령별로 살펴보면 20대(83.3%→41.2%) 및 30대(84.8%→40.4%) 응답자의 구매 경험이 크게 감소했다. 지역별로는 상하이(87%→41.3%)와 베이징(87%→40.2%) 등 1선 도시 거주 응답자의 구매가 대폭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는 코로나19 기간 중 중국의 소비 트렌드는 변화했으나, 중국에 진출한 한국 제품은 이에 부응하지 못하는 것으로 분석했다. 한국 상품을 구매하지 않은 주요 원인은 ▲상품 후기(35.9%) ▲국가 이미지(34.6%) ▲경쟁력 부족(33.6%) 순으로 나타났다.

 

한국 상품 대신 중국 상품을 선택할 것이라고 답한 응답자는 58.2%를 기록했으며, 한국 상품을 대체할 국가로 유럽(17.3%), 미국(14%), 일본(10.5%)을 지목했다. 

 

이에 코로나19로 달라진 중국 소비자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새로운 대중 수출 전략 마련이 필수적이라는 보고서의 주장이 제기됐다. 

 

중국 소비자의 트렌드 변화에 맞춰 국내 기업의 기존 주력 제품인 화장품 및 식품 외에도 건강·의료·웰빙 제품, 유아용품, 주방용품 등 제품으로 다변화하고, 독창적 상품 개발 및 포장 디자인 개선을 지속 강화해야한다는 것이다. 

 

 

아울러 중국 진출 기업이 제품을 다변화·업그레이드하고 현지화 마케팅을 펼치기 위해 정부·유관기관의 관심과 지원도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신선영 무협 상하이지부장은 "최근 3년간 코로나19로 인해 한-중 간 인적 교류가 급감함에 따라 중국 소비 시장에서 한국 제품의 위상이 급락했다"고 분석했다. 

 

이어 "달라진 중국 시장에 준비된 기업과 상품을 우선 진출시켜 '코리아'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고, 준비가 부족한 기업에 대해선 다양한 지원을 통해 경쟁력 있는 상품과 마케팅 플랜을 갖추게 한 후 중국 시장에 진출시키는 투 트랙 전략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청년일보=이창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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