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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기술 인증 효과 톡톡···평균매출, 신규고용 상승세

국표원, '신기술·신제품 인증 지원 성과 분석 현황' 발표

 

【청년일보】 신기술 개발로 정부 인증을 받은 기업들은 1, 2년 뒤 매출이 각각 평균 1.57배, 1.6배 가까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국표원)은 서울 서초구 더케이호텔에서 열린 '신기술(NET)·신제품(NEP) 인증 최고경영자 포럼'에서 3일 이 같은 내용의 '신기술·신제품 인증 지원 성과 분석 현황'을 발표했다.

 

신기술·신제품 인증은 국내에서 최초로 개발된 기술이나, 기존 기술을 혁신적으로 개선·개량한 우수 기술을 적용해 상용화가 완료된 제품에 대해 평가한 뒤 정부가 인증하는 제도다.

 

국표원은 신기술 인증 기업 237곳을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 인증 당해 연도 매출이 인증 전과 비교해 1.22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증 1년 후 매출은 평균 1.57배, 2년 후 매출은 평균 1.63배 각각 늘어났다.

 

기업 규모별로 보면 중소기업의 경우 인증 전과 비교한 매출 증가폭이 1년 후 평균 1.72배에서 인증 2년 후에는 1.77배로 커졌다. 중견기업은 인증 1년 후 평균 1.14배에서 2년 후 1.52배로 확대됐다.

 

대기업은 인증 1년 후 매출이 평균 1.19배로 증가했고, 2년 후에는 1.21배 증가해 증가폭이 상대적으로 작았다.

 

신기술 인증 기업의 인증 취득 후 신규 고용은 평균 5.1명 일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기업 규모별로는 대기업이 7.0명으로 가장 많았으며, 중소기업 5.0명, 중견기업 및 기타 3.0명 등의 순이었다.

 

신제품 인증 기업 86곳에 대한 설문에서는 인증 제품 매출액 중 공공기관 의무 구매 비중이 평균 43.3%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정보통신 분야는 이 비율이 97.4%까지 치솟았고, 전기·전자 분야 63.8%, 건설·환경 분야 44.7% 등으로 나타나 공공기관 의무 구매 제도가 매출 확대에 적잖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날 포럼에 참석한 기업들은 현재 20% 이내인 공공기관 의무 구매 비율을 확대해 줄 것과 정부의 연구개발(R&D) 사업 평가 시 인증기업에 가점을 부여해 줄 것, 금융·투자 지원 신설, 과도한 인증 유효기간 개선 등을 요구했다.

 

국표원 관계자는 "이번 포럼을 비롯해 앞으로 다양한 현장의 의견을 수렴해 신기술·신제품 인증 관련 제도를 개선하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청년일보=이창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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