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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단속·무증빙 환불 등 도입…알리익스프레스, 가품 근절에 100억원 투자

향후 3년간 지적재산권 보호 강화에 100억원 투자
'프로젝트 클린' 개시…전담팀 신설·‘미스터리 쇼퍼’ 등
가품 의심 시 90일 이내 증빙 서류 없이 100% 환불 지원
티몰·라자다 등…"한국 중소기업 해외 진출의 교두보될 것"

 

【 청년일보 】 중국 거대 이커머스 기업 '알리익스프레스'가 취약점으로 꼽혔던 '가품' 근절에 100억원 투자를 선언했다. 더불어 알리익스프레스가 한국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강조하며 한국 내 영향력 확대에 박차를 가하는 모습을 보였다. 

 

6일 알리익스프레스는 서울 롯데호텔에서 '지적재산권 및 소비자 보호 강화 발표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프로젝트 클린(Project Klean)'을 개시한다고 밝혔다. 한국기업의 지적재산권과 고객 보호 강화를 위해 향후 3년간 한화 100억 원을 투자한다는 방침이다. 


알리익스프레스는 중국 거대 유통사 '알리바바그룹'의 글로벌 이커머스 기업이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레이 장 알리익스프레스 한국 대표는 한국 시장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향후 3년간 지적재산권과 소비자 권익을 강화하기 위해 100억원을 투자하기로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이어 "알리익스프레스는 꾸준히 자사의 지적재산권 보호 정책을 강화해왔다"면서 "지난 2달 동안 지적재산권 침해 위반이 의심되는 상품 97만7천151개를 삭제 조치하고, 7천550개의 한국 브랜드에 대한 보호를 강화해왔다"고 강조했다. 


이어 100억원 투자의 일환으로 5개의 이니셔티브로 구성된 '프로젝트 클린' 지적재산권 강화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프로젝트 클린'은 셀러 검증 강화, 한국 시장을 위한 맞춤형 알고리즘 운영 등을 포함한다. 


이외에도 브랜드 보호를 위해 한국어 전용 지적재산권 보호 포털 IPP(Intellectual Property Protection)를 론칭하고, 소비자를 위한 품질 보증 서비스를 출시해 구매 상품이 가품으로 의심될 경우 증빙서류 제출 없이 100% 환불 보장을 시작할 계획이다. 


아울러 제3자와 협력해 '미스터리 쇼퍼' 제도를 운영 및 무작위 검사 시스템을 도입하고, 한국 브랜드 보호 전담팀도 구성할 예정이다.

 

레이 장 대표는 알리익스프레스가 한국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그는 "지난 수년간 많은 한국의 브랜드 및 중소 기업들이 해외로 상품을 역직구 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면서 "현재 약 7천600개의 한국 브랜드가 알리바바 그룹 산하의 타오바오와 티몰에서 약 1억 명의 중국 소비자에게 물건을 판매하고 있으며 1천400여 개의 한국 중소 기업들이 알리바바닷컴을 통해 해외 바이어와 수출 계약을 체결하는 데 성공했다"다고 설명했다. 


이어 "또한 알리익스프레스와 라자다를 통해 한국 중소기업들의 제품을 일본, 동남아시아, 유럽 및 미주 등 더 많은 시장으로 판매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청년일보=오시내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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