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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주요 기업 사회공헌 지출액 3.5조원···역대 최고치 기록

한경협, '2023 주요 기업의 사회적 가치 보고서' 발간

 

【청년일보】 지난해 기업들의 전체 사회공헌 지출금액은 총 3조 5천367억원, 1개사 당 평균 지출액은 153억 1천44만 원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년 대비 각각 20.9%, 14.6% 증가한 수준이다. 사회공헌 실태조사를 실시한 1993년 이래 최고치다.

 

한국경제인협회(한경협)는 지난해 매출액 상위 500대 기업 중 설문 응답기업과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기업 등 299개사(지출금액 공개 260개사)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를 바탕으로 '2023 주요 기업의 사회적 가치 보고서'를 20일 발표했다.

 

지난해 사회공헌 지출액이 전년 대비 증가한 기업은 63.5%로, 그 중 25% 이상 증가한 기업도 전체 분석기업의 39.8%로 나타났다. 

 

증가 이유로는 ▲긴급 구호, 국가적 행사 등 당해연도 이슈에 따른 일시적 비용 증가(23.3%) ▲대표 사회공헌 프로그램에 대한 투자 증가 및 신규 론칭(21.7%)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사회적 지원 요구 증가(17.5%) 순으로 조사됐다.

 

분야별로는 ▲취약계층 지원(25.5%) ▲교육·학교·학술(16.3%) ▲문화예술·체육(13.6%) ▲지역경제 활성화(13.2%) 순으로 나타났다. 

 

지난해엔 취약계층 지원 분야를 제외한 모든 분야에서 사회공헌 지출이 증가했는데, 이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위축돼 있었던 사회공헌 사업들이 재개됐기 때문으로 한경협은 분석했다.

 

또한 한경협은 지난해 기업 사회공헌 트렌드를 'GRIT'으로 제시했다. 지난해 활발했던 해외지원(Global)과 축제 등 대규모 사업의 재개(Reopen) 및 기술기반 공헌사업(IT)을 결합한 것이다. 

 

한경협은 "코로나 팬데믹 장기화로 경영 불확실성이 높은 가운데도 사회공헌활동을 지속한 우리 기업들의 끈기와 노력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대표적인 사례로 효성은 베트남 꽝남성 다이록현 다이손면 유치원 1개동 신축 및 증축을 통해 양육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아동 보호 및 교육의 질을 향상시켰다. 

 

한화는 자사의 대표 사회공헌활동 프로그램인 '한화 서울세계불꽃축제'를 코로나19로 중단된 지 3년 만에 재개했다. SKT는 AI 기술과 ICT 전문성 활용해 독거어르신 대상 'AI 돌봄' 서비스를 선보였다.

 

이밖에 최근 국내외 ESG경영 강화기조와 함께 기업들의 ESG 활동도 본격화된 것으로 조사됐다. 실제로 관련 설문 응답기업(105개사)의 73.7%는 ESG 전담부서를 설치했다. 

 

분석기업 중 210개사는 ESG경영 전략 수립 및 효율적인 활동을 위해 '이중 중대성 평가'를 도입했다. '이중 중대성 평가'는 외부 환경 및 사회적 요인이 기업의 재무 상태에 미치는 영향과 기업의 경영 활동이 외부에 미치는 영향을 양방향으로 분석해 핵심 이슈를 결정하는 방식이다.

 

'이중 중대성 평가'를 기준으로 선정한 중점이슈에는 환경이슈(44.6%)가 가장 많았다. 이어 ▲사회(39.3%) ▲거버넌스(16.1%) 순으로 나타났다.

 

이상윤 한경협 CSR본부장은 "2022년은 미중 갈등과 공급망 이슈,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 경영 불확실성이 컸음에도 불구하고, 집중폭우로 인한 재난구호 등에 기업들의 사회공헌활동이 활발했던 한 해였다"고 평가했다.

 


【청년일보=이창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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