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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나긴 불황 터널 지났다"…삼성전자, 1분기 반도체 영업익 1.9조 '흑자'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조6천60억원…전년比 931.9% 급증
DS부문, 고부가가치 제품 수요 대응…5개 분기 만 '흑자전환'
DX부문, 갤럭시S24 판매 호조…견조한 두 자리 수익성 유지
삼성전자 "2분기, HBM3E 등 AI 반도체 수요 집중 대응할 것"

 

【 청년일보 】 지난해 글로벌 경기침체 장기화로 실적 부진에 시달렸던 삼성전자 디바이스 솔루션(반도체·DS) 부문이 고대역폭메모리(HBM), DDR5 D램 등 고부가가치 제품 수요에 대응하며 5개 분기 만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삼성전자는 30일 오전 올해 1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지난해에만 15조원에 육박하는 적자를 기록했던 DS 부문은 올 1분기 매출 23조1천400억원, 영업이익 1조9천100억원을 기록했다. 2022년 4분기(2천700억원) 이후 5개 분기 만에 흑자 전환에 성공하며 반도체 사업이 본격적인 회복세에 돌입한 것이다. 

 

지난해 DS 부문은 ▲1분기 -4조5천800억원 ▲2분기 -4조3천600억원 ▲3분기 -3조7천500억원 ▲4분기 -2조1천800억원 등 줄곧 영업손실을 냈다. 

 

이처럼 자사의 주력인 반도체 사업이 회복세에 접어든 결정적 요인은 ▲HBM ▲DDR5 ▲서버SSD ▲UFS4.0 등 고부가가치 제품 수요에 대응한 데 따른 것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업계 안팎에선 메모리 감산효과로 D램과 낸드의 가격이 꾸준히 상승한 점도 실적 개선에 주효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시스템 LSI는 주요 고객사 신제품용 SoC(System on Chip), 센서 등 부품 공급은 증가했으나 패널 수요 둔화에 따른 DDI(Display Driver IC) 판매 감소로 실적 개선은 예상 대비 둔화됐다.

 

파운드리는 주요 고객사 재고 조정이 지속되면서 매출 개선은 지연됐으나 효율적 팹(FAB)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다. 

 

삼성전자는 4나노 공정 수율을 안정화하고 주요 고객사 중심으로 제품 생산을 크게 확대했으며 첨단 공정 경쟁력 향상으로 역대 1분기 최대 수주실적 기록을 달성했다. 

 

디바이스 경험(DX) 부문은 매출 47조2천900억원과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다. 그 중 DX부문 산하 스마트폰 사업을 담당하는 모바일경험(MX) 사업부는 주력인 갤럭시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에 힘입어 매출 33조 5천300억원, 영업이익 3조 5천100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5% 증가한 반면, 영업이익은 4천400억원 감소했다.

 

VD(Visual Display)의 경우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전분기 대비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다. 

 

생활가전은 프리미엄 에어컨, 비스포크 AI 등 고부가 가전 매출 비중이 증가하고 재료비 등 원가 구조 개선으로 수익성이 향상됐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1b나노 32Gb(기가비트) DDR5 기반 128GB(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리더십을 강화한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해 기술 리더십 또한 제고해 나갈 방침이다. 

 

아울러 MX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면서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는 한편, 태블릿 출하량은 동등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회사는 전망했다. 

 

AI 경쟁력을 기반으로 갤럭시 S24 등 플래그십 제품 중심으로 업셀링 기조를 유지하고 운영 효율화를 통해 견조한 수익성을 확보하는 한편, 어려운 상황에서도 AI 등 R&D 투자는 지속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VD는 주요 신흥국 TV 시장 수요 둔화로 전체 TV 시장 감소가 예상되나 글로벌 스포츠 이벤트 등 판매 확대 기회도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전자는 Neo QLED, OLED 등 차별화된 2024년 신모델 런칭을 통해 전략제품 판매를 확대하고 운영 효율화를 통해 수익성 확보에 주력한다고 밝혔다. 

 

이밖에 생활가전의 경우 ▲올인원 세탁건조기 ▲하이브리드 냉장고 ▲물걸레 스팀 살균 로봇청소기 등 비스포크 AI 신제품의 성공적 런칭으로 신모델 판매를 확대하고 계절적 성수기에 진입하는 에어컨 판매 강화로 매출 성장을 기대했다. 

 


【 청년일보=이창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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