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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온라인 패션 시장 위축 심화…"C커머스 영향 본격화"

지난 8월 온라인 패션·의류 부문 매출, 작년 동기比 17.8% 감소

 

【 청년일보 】 중국계 이커머스 플랫폼의 국내 시장 영향력이 커지면서 국내 온라인 패션 시장의 위축 현상이 점차 뚜렷해지고 있다.

 

14일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의 국내 주요 유통업체 매출통계에 따르면 지난 8월 온라인 패션·의류 부문 매출은 작년 동월보다 17.8% 감소해 올해 들어 감소 폭이 가장 컸다.

 

월간 온라인 패션·의류 부문 매출 증가율은 작년 12월부터 지난 8월까지 9개월 연속 감소세에 머물렀다.

 

산업부는 백화점(롯데·현대·신세계), 대형마트(이마트·홈플러스·롯데마트), 편의점(GS25·CU·세븐일레븐), SSM(이마트에브리데이·롯데슈퍼·GS더프레시·홈플러스익스프레스) 등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곳과 SSG, 쿠팡, 11번가 등 10개 온라인 유통사의 매출 동향을 집계해 매달 발표한다.

 

주요 온라인 유통 기업의 전체 매출은 작년 9월 이후 12개월 연속으로 두 자릿수 이상의 성장률을 보였다.

 

패션·의류와 유사한 성격의 스포츠 부문 시장도 최근 위축 현상을 보인다.

 

8월 주요 온라인 유통 업체의 스포츠 부문 매출은 작년 같은 달보다 12.7% 감소했다. 스포츠 부문 매출 증가율은 지난 5월부터 8월까지 넉 달 연속 마이너스다.

 

업계에서는 한국에서 알리익스프레스를 비롯한 중국계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사용이 늘어나면서 중국산 저가 의류의 수입이 대폭 늘어났고, 이에 따라 국내 온라인 패션·의류 시장 소비가 감소하는 흐름이 나타났을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애플리케이션(앱) 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에 따르면 중국계 전자상거래 플랫폼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의 1∼7월 누적 결제 추정액은 2조2천938억원으로 지난해 전체 금액(2조3천227억원)과 유사한 수준이다.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 앱을 쓰는 국내 사용자는 1천600만명 이상이다.

 

오프라인에서도 국내 패션 시장 위축 흐름이 나타나고 있다.

 

지난 8월 백화점 전체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4.4% 증가했지만, 여성정장 품목만 유일하게 4.9% 감소했다.

남성의류와 해외 유명 브랜드의 매출 증가율도 각각 0.2%, 1.1%로, 전체 증가율에 크게 못 미쳤다.

 

장기화한 자국의 경기 침체 속에서 해외에서 활로를 찾는 중국계 전자상거래 플랫폼들은 한국 사업을 한층 강화 중이다.

 

대표적으로 레이 장 알리익스프레스 코리아 대표는 지난달 3일 중국 항저우 본사 기자 간담회에서 "3∼5년 내 목표는 (한국) 온라인 쇼핑 플랫폼 고객의 절반 이상이 알리익스프레스를 이용하도록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 청년일보=김원빈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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