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뱅크 외화통장, 1년 6개월 만에 환전 규모 30조 원 돌파[이미지=토스뱅크]](http://www.youthdaily.co.kr/data/photos/20250731/art_17538398131495_6e6f71.png)
【 청년일보 】 토스뱅크(대표 이은미) 외화통장의 누적 환전액이 30조 원을 넘어섰다. 이용 고객도 260만 명에 달한다. 토스뱅크가 토스뱅크 외화통장(이하 외화통장)을 선보이며 ‘세상의 돈을 자유롭게 하겠다’는 포부를 밝힌지 557일 만이다.
토스뱅크는 외화통장이 이달 28일 기준 누적 환전액 31.6조 원을 넘어섰다고 30일 밝혔다. 이는 출시 약 1년 6개월여 만이다. ‘살 때도 팔 때도 평생 무료 환전’을 내세운 외화통장은 기존 외환 시장의 복잡하고 불투명한 환전 수수료 체계를 재편했다. 불편함이 사라진 고객들은 장소, 거래 실적과 무관하게 100% 우대 환율로 고민 없이 외화를 사고 팔 수 있게 됐다.
이 기간 고객들이 아낀 환전 수수료는 약 3000억 원(수수료율 1% 적용시)에 달한다. 1인당 평균 약 16.5만 원의 수수료 절감 효과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입 고객의 수는 267만 명을 넘어섰다. 1분마다 약 3.3명의 고객이 가입한 셈이다. 세대, 연령, 성별과 무관하게 외화 통장을 사용했는데, 17세부터 90세 이상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연령층에서 활발하게 이용했다. 20대(28%) 고객 비중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30대(25%) 40대(23%) 50대 이상(19%) 순으로 고르게 사용했다.
90세 이상 초고령 고객도 130여 명에 달했다. 고액 자산가로서 외화를 투자목적으로 보유하거나 외화통장에서 진행하는 이벤트에 참여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토스뱅크가 제시한 무료 환전의 가치는 금융권 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타 금융사의 잇달은 유사 서비스 출시는 외환 시장의 새로운 기준이 되고 있다는 평가로 이어졌다.
특히 단순한 환전 편의성 그 이상으로 해외에서의 금융 생활 전반을 개선하는 데 기여했다는 평가도 잇달았다. 별도의 해외 전용 카드 발급 없이 기존 토스뱅크 체크카드와 외화통장을 연결해 해외 온/오프라인 결제 및 ATM 출금 수수료 없이(월 30회, 700달러 이하)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고객들의 높은 호응으로 이어졌다.
결제 이용 고객은 87만여 명에 달했다 이 가운데 가장 많은 결제는 일본에서 이뤄지며, 약 50만 명의 고객이 서비스를 이용했다. 그 뒤를 베트남, 미국, 태국, 대만 순으로 이었다. 아시아 주요 여행지에서 토스뱅크 체크카드가 높은 활용성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토스뱅크 외화통장이 1년 6개월이라는 짧은 기간 동안 267만 고객의 선택을 받고 누적 환전액 31.6조 원을 달성할 수 있었던 것은 '세상의 돈을 자유롭게' 하겠다는 토스뱅크의 가치가 고객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으로 다가갔기 때문"이라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의 혁신을 멈추지 않고 외환 서비스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 청년일보=김두환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