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올해 글로벌 조선 시장의 신규 선박 발주가 큰 폭으로 줄어든 가운데 국내 조선업계는 상대적으로 견조한 수주 성과를 거두며 점유율을 다시 20%대로 끌어올릴 전망이다.
28일 영국 조선·해운 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11월 전 세계 신규 선박 발주량은 4천499만CGT(표준선 환산톤수·1천627척)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7% 감소했다.
이 중 한국 조선업계는 1천3만CGT(223척)를 수주해 점유율 22%를 기록했다. 전년 대비 수주량은 5% 줄었지만, 같은 기간 중국의 수주량이 2천664만CGT로 47% 급감한 점을 고려하면 상대적으로 선방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에 따라 지난해 17%까지 떨어졌던 한국 조선업계의 글로벌 수주 점유율은 올해 다시 20%대를 회복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지난해 한국의 연간 수주량은 1천98만CGT로, 2016년 이후 최저 수준의 점유율을 기록한 바 있다.
국내 조선업을 이끄는 '빅3' 조선사들의 실적도 비교적 양호했다. 미국이 입항 수수료 부과 등 중국 조선업 견제에 나서면서 일부 발주 물량이 한국으로 이동한 것이 주요 배경으로 꼽힌다.
HD현대의 조선 중간 지주사인 HD한국조선해양은 올해 현재까지 총 181억6천만달러(129척)를 수주해 연간 목표(180억5천만달러)를 100.6% 달성했다. 전년 수주액(209억2천만달러)보다는 13% 감소했지만, 이는 건조 도크 포화에 따른 선별 수주 전략의 영향이라는 분석이다. HD한국조선해양은 2021년 이후 5년 연속 수주 목표 초과 달성을 이어가고 있다.
한화오션은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 20척,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13척 등을 포함해 총 98억3천만달러를 수주하며, 지난해 실적(89억8천만달러)을 이미 넘어섰다.
삼성중공업은 LNG운반선 9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선 9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11척, 해양생산설비 예비작업계약 1기 등 총 74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다. 이는 연간 목표(98억달러)의 76% 수준이지만, 향후 해양플랜트 추가 수주 가능성이 있어 실적 개선 여지가 남아 있다는 평가다.
한편, 중국의 물량 공세로 지난해 어려움을 겪었던 국내 조선업계가 올해는 미국의 중국 견제 흐름 속에서 비교적 안정적인 수주 성과를 냈다. 관련해 업계에서는 내년 조선업 '빅사이클' 재개 가능성과 맞물려 한국 조선사들이 추가적인 수혜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 청년일보=조성현 기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