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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뷰티'로 외연 확장…패션 플랫폼, PB 출시·해외 진출 '가속'

무신사·W컨셉·에이블리, PB 화장품·입점 브랜드 확대로 성장동력 확보
해외 진출 및 인디 브랜드 육성 병행…패션 플랫폼 '뷰티 전쟁' 본격화

 

【 청년일보 】 패션 플랫폼들이 내년에도 뷰티 사업 확대에 속도를 낸다. 자체 브랜드(PB) 화장품 출시와 해외 진출을 병행하고, 입점 브랜드 수를 늘려 패션·뷰티 간 시너지를 극대화한다는 전략이다.

 

28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무신사는 내년 화장품 PB의 글로벌 진출을 위한 투자를 확대할 계획이다.

 

현재 무신사의 뷰티 PB 가운데 '오드타입'은 일본 로프트를 비롯해 말레이시아·싱가포르 가디언즈 매장에 입점해 있다. 일본 돈키호테에서 판매 중인 '위찌' 역시 내년 해외 매장을 추가로 늘릴 예정이다. 무신사는 이와 함께 입점 인디·중소 브랜드를 대상으로 국내외 지식재산권(IP) 협업, 오프라인 팝업스토어 연계 등 유통·마케팅 지원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무신사는 올해 뷰티 입점 브랜드 수를 2천여 개까지 확대하는 등 사업을 공격적으로 키워왔다. 이에 따라 올해 뷰티 거래액은 전년 대비 약 60% 증가한 것으로 추산된다.

 

신세계 계열 W컨셉 역시 내년 뷰티 브랜드 입점을 확대하고, 대형 행사인 '뷰티페스타'와 카테고리 행사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와 매출 확대에 주력할 계획이다. 특히 홈 케어 수요 증가를 반영해 뷰티 디바이스와 고기능성 스킨케어 상품 판매를 강화한다.

 

W컨셉은 올해 뷰티를 전략 카테고리로 선정해 상품 규모를 키워왔다. 그 결과 뷰티 상품 수는 전년 대비 150% 늘었고, 관련 매출도 50% 증가했다.

 

에이블리는 내년 플랫폼 주요 고객층인 잘파세대(Z세대+알파세대)를 겨냥한 뷰티 PB 상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기존 입점 브랜드와의 파트너십을 공고히 하는 동시에 신규 브랜드 유치를 통해 상품 구색도 확대한다. 에이블리는 2021년 3월 뷰티 카테고리를 론칭한 이후 지속적으로 상품을 늘려왔으며, 지난달 기준 입점 브랜드 수는 전년 대비 40%, 상품 수는 35% 증가했다.

 

카카오스타일이 운영하는 지그재그는 내년 상품 구성과 브랜드 선별 역량 강화에 초점을 맞춘다. 특히 뷰티 단독 상품 코너인 '직잭온리'를 중심으로 인디 브랜드 인큐베이팅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지난달 직잭온리 거래액은 올해 1월 대비 30% 이상 늘었으며, 지난 4월 선보인 한 단독 상품의 거래액은 전달 대비 37배 급증했다.

 

이처럼 패션 플랫폼들은 뷰티를 성장 동력으로 삼아 PB와 해외 진출, 인디 브랜드 육성까지 동시에 추진하고 있다.

 

관련해 업계에서는 패션과 뷰티의 결합이 플랫폼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 요소가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 청년일보=조성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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