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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북부 잇는 서울~문산 고속도로, 7일 개통

GS건설 “경기 고양~파주 35.2㎞ 연결하는 왕복 2~6차선 도로”
총 투자비 2조1190억원 투입…2015년말 착공해 5년만에 개통
드론‧레이져 스캔‧BIM 등 스마트 건설 기술 적용…기한 내 완공

 

【 청년일보 】수도권 북부를 잇는 서울~문산 민자고속도로가 오는 7일 0시 개통한다.

 

이 도로는 ‘통일 시대의 관문’이자 경기 서북부지역의 대동맥이 될 것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GS건설은 6일 오전 10시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성사동 고양영업소에서 국토부 주최로 서울~문산 민자고속도로 개통행사를 가졌다고 밝혔다.

 

이날 개통행사에는 손명수 국토부 제2차관을 비롯해 고양시 지역구 국회의원인 심상정‧한준호‧이용우‧홍정민 의원과 파주시을이 지역구인 박정 더불어민주당 의원, 이용철 경기도 행정2부지사, 이재준 고양시장, 최종환 파주시장, 손태락 서울문산고속도로㈜ 사장, 허윤홍 GS건설 신사업부문 대표를 비롯한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했다.

 

서울∼문산 고속도로는 경기 고양시 덕양구 강매동에서 파주시 문산읍 내포리를 연결하는 총 연장 35.2㎞, 왕복 2∼6차로 도로다. 지난 2015년 11월 착공 이후 총투자비 약 2조1190억 원을 투입해 5년 만에 개통됐다.

 

이 도로는 토지보상비 등 일부 비용을 국가가 지원하고 나머지는 민간이 부담하는 민자사업방식으로 추진됐다. 

 

서울문산고속도로㈜가 사업시행자를 맡고 있으며 GS건설이 주간사로 참여했다. 준공과 동시에 시설물을 모두 국가에 기부채납하고, 이후 관리운영권을 부여 받아 30년간 운영하게 된다.

 

당초 2017년 개통을 목표로 했으나 노선 갈등으로 착공이 미뤄지는 등 사업 과정에 어려움을 겪기도 했다.

GS건설은 서울~문산 고속도로 건설 사업에 스마트 건설 기술을 적극 적용했다. 

 

기존 교량 접합부에 레이저 스캔 및 드론 촬영을 통한 3차원(3D) 설계 기법, 건설정보모델링(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BMI) 간섭 검토를 통해 정확한 설계로 재시공 없는 정밀 시공을 했으며, 실시간 위치 추적 시스템(RTLS)으로 위험 구간의 작업자 위치를 모니터링해 안전 사고 위험 요소를 제거했다. 

 

또한 모바일 기반의 콘크리트, 아스팔트 실시간 운반 시스템과 다짐장비 제어장치(MC) 적용으로 품질 관리와 작업 효율 개선을 이뤄내 공기 연장 없이 완공했다.

 

서울~문산 고속도로의 준공으로 GS건설의 민자도로 사업도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앞서 GS건설은 국내 초기 민자도로사업에 해당하는 수도권 제1순환 북부구간(일산~퇴계원) 및 천안~논산 고속도로의 주간사를 맡은 바 있으며, 제2영동고속도로 등 중앙 정부 민자사업뿐만 아니라 서울시 강남순환고속도로, 서부간선지하도로 등 다수의 지자체 도시고속화도로 민자사업에도 참여했다. 

 

허윤홍 GS건설 신사업부문 대표는 “GS건설의 풍부한 민자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서울~문산 고속도로를 공기 연장없이 성공적으로 수행 및 개통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민자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국내외 인프라 건설에 역할을 담당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서울~문산 고속도로가 개통되면 많은 교통량으로 혼잡한 자유로, 통일로의 교통 흐름이 상당히 개선되고 경기 서북부에서 서울과 경기 남부지역으로의 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 청년일보=이승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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