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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차 사업 전환 촉진"..."기업 여건·특성 맞는 정책 필요"

한자연 산업동향 보고서..."미래차 전환, 맞춤형 제도 마련"

 

【 청년일보 】 국내 자동차 부품업계의 미래차 전환을 촉진하기 위해 정부에서 각종 정책을 발표하고 있는 가운데 기업 여건·특성에 맞는 정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한국자동차연구원(한자연)이 17일 발표한 ‘산업동향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자동차부품기업 사업재편 승인건수는 한자연 주관 ‘부품기업혁신지원사업’ 선정 12개사 등을 포함한 총 22건으로 2016년부터 2019년까지 2개에 불과했던 것에 비해 크게 증가했다.

 

이들 부품기업은 각 기업 환경과 특성을 바탕으로 요소기술을 활용하거나 신규 투자, 협력사 연계 등을 통해 미래차 사업재편을 전개 중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앞서 지난해 10월 발표한 ‘미래자동차 확산 및 시장선점 전략’과 올해 2월 발표한 ‘제4차 친환경차 기본계획’을 통해 2025년까지 500개, 2030년까지 1천개의 부품기업 미래차 전환을 목표로 설정했다.

 

정부는 엔진·동력전달 등 내연기관 부품 기업을 중심으로 연 100개 이상의 사업재편·전환 희망기업을 빌굴해 R&D 컨설팅·금융 등 분야별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부품기업이 사업재편 승인을 받을 경우 자금·세제·R&D 지원 등 인센티브 활용이 가능해 일부 대·중견 부품기업을 중심으로 사업재편 움직임이 활발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한자연은 보고서를 통해 미래차로의 변화 가속화에도 여전히 부품업계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이나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 철강 가격 폭등 등이 계속되면서 미래차 대응 여력이 부족하다고 전했다.

 

또한 보고서에 따르면 개별 기업 역량만으론 미래차 전환에 한계가 있으며, 기업 규모별, 도급 단계별, 생산 부문별 특성에 맞게 부품기업이 실질적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정부의 정책 추진 필요하고, 이어 수직적 구조인 1차 부품기업과 2~3차 중소·중견 부품기업 공동 미래차 전환을 유도할 수 있는 제도 마련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 청년일보=정은택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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