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이 비비고∙햇반 등 핵심 제품군의 지속적인 성장에 힘입어 올 2분기 매출 6.3조원을 기록했다 [이미지=CJ제일제당]](http://www.youthdaily.co.kr/data/photos/20210832/art_16285596502784_be57cc.jpg)
【 청년일보 】 CJ제일제당이 9일 실적 발표를 통해 2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6.6% 증가한 6조3천92억원, 영업이익은 22% 늘어난 4천696억원(연결기준)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CJ제일제당은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분기 기준 사상 최대 실적"이라며 "특히, IFRS(국제회계기준)가 도입된 2011년 이후 분기 기준으로는 처음 두 자릿 수 영업이익률(10.1%)을 달성했다"고 평가했다.
다만 CJ대한통운 실적 제외하면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8.5% 성장한 3조7천558억원, 영업이익은 26% 늘어난 3천799억원이다.
이같은 실적은 그 동안 식품사업 수익구조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원∙부재료 가격 상승 부담을 최소화하는 한편, 바이오사업 수익성을 극대화했기 때문이라고 CJ제일제당은 전했다.
식품사업부문은 2조2천126억원(전년비 +1%, 환율영향 제거시 +5%)의 매출과 1천299억원의 영업이익(전년비 +3%, 환율영향 제거시 +6%)을 달성했다.
물류비 등 부담 증가에도 불구하고, 강도 높게 진행해온 수익구조 개선과 사업 효율화, 비비고∙햇반 등 핵심 제품군의 지속적인 성장에 힘입은 결과다. 특히 가공식품 온라인 매출이 23%, B2B 매출은 9% 증가했으며, 온라인∙B2B∙편의점(CVS) 경로를 합친 매출비중이 30%를 넘는 등 성장 경로를 다각화했다는 평가다.
미국 슈완스를 포함한 해외 매출은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기저 부담과 환율 하락 악재 속에 1조103억 원의 매출(환율영향제거시 +4%)을 달성했다.
CJ제일제당은 "미국 대형 유통채널(Grocery)에서 만두가 시장점유율 1위(38%)에 올랐고, 중국∙일본 등 국가에서 K-Food가 많은 인기를 얻으면서 판매가 크게 늘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글로벌 그린바이오 시장을 선도하며 화이트∙레드바이오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는 바이오사업부문은 전년대비 23.5% 늘어난 9천176억 원의 매출과 74.8% 증가한 1천939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하며 확고한 고부가가치 핵심사업으로 자리잡았다.
또 CJ Feed&Care(사료+축산)는 가축 질병에 대응하는 첨단 방역 역량(Biosecurity) 강화와 고부가가치 양어사료 성장 등에 힘입어 전년 대비 19% 늘어난 6천256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곡물가 상승으로 원가 부담이 커졌고, 베트남 지역 돈가 하락 등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은 13% 감소한 561억 원을 기록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곡물가격과 물류비용 등이 급등하는 상황속에서 과감한 체질개선을 통해 내실있는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며 "지속적인 신성장동력 발굴, 혁신제품 개발과 전략적 R&D 투자 등으로 미래를 준비하고, 성장을 가속화겠다"고 말했다.
【 청년일보=이나라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