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0.19 (일)

  • 흐림동두천 15.1℃
  • 흐림강릉 15.7℃
  • 흐림서울 16.5℃
  • 흐림대전 19.4℃
  • 흐림대구 19.1℃
  • 흐림울산 19.5℃
  • 흐림광주 22.1℃
  • 흐림부산 21.7℃
  • 구름많음고창 23.2℃
  • 맑음제주 26.3℃
  • 흐림강화 15.4℃
  • 흐림보은 18.0℃
  • 구름많음금산 19.7℃
  • 흐림강진군 23.0℃
  • 흐림경주시 18.6℃
  • 흐림거제 21.8℃
기상청 제공

'말차' 글로벌 트렌드 부상…식음료업계, 말차 제품 잇단 출격

'말차' K-푸드 새 키워드로 부상…식음료업계, 신제품 선봬
CJ제일제당, '비비고 말차 붕어빵' 출시..."슈퍼말차와 협업"
롯데웰푸드, '말차 디저트 시리즈' 흥행에 2차 라인업 공개
SPC 잠바, 제주산 말차 활용 음료 4종 선봬...이벤트도 진행

 

【 청년일보 】 '말차(抹茶)'가 글로벌 식음료 트렌드로 자리 잡으면서 국내 식품업계가 앞다퉈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단순한 유행을 넘어 '힐링', '클린 이팅'(Clean Eating)의 상징으로 부상한 말차가 K-푸드 산업 전반의 새로운 키워드로 부상하는 모습이다.


말차는 햇빛을 가려 재배한 찻잎을 증기로 쪄서 말린 뒤 곱게 갈아 물이나 우유에 타 마시는 가루 차를 말한다.

 

햇빛 아래에서 자란 찻잎을 우려내는 일반 녹차에 비해 색이 짙고, 고소한 맛을 낸다는 특징이 있다. 최근엔 이 같은 고유의 풍미와 건강한 이미지가 어우러지며 MZ세대를 중심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 CJ제일제당, '비비고 말차 붕어빵'으로 글로벌 트렌드 겨냥


19일 식음료업계에 따르면, CJ제일제당은 '비비고 말차 붕어빵'을 출시하며 말차 시장 공략에 나섰다. 이번 신제품은 지속 가능한 식문화를 지향하는 유기농 말차 브랜드 '슈퍼말차'와의 협업을 통해 탄생했다.


'비비고 말차 붕어빵'은 최근 유행을 넘어 하나의 라이프스타일로 자리 잡은 글로벌 말차 트렌드를 반영한 제품이다.

 

국내산 말차 원료를 활용한 크림 필링과 빵으로 말차의 풍미를 구현했으며, CJ제일제당의 '프리믹스 기술'을 적용해 바삭하면서도 쫀득한 식감을 살린 것이 특징이다.


CJ제일제당은 최근 비비고 공식 인스타그램을 통해 '말차 코어'를 주제로 한 콘텐츠를 업로드하며 화제를 모았다. '말차 배추김치', '말차 왕교자' 등 독특하고 재미있는 가상의 말차 신제품들을 선보이며 소비자들의 열띤 반응과 적극적인 소통을 이끌어냈다.


해당 콘텐츠는 X(옛 트위터) 등 다른 소셜 미디어 채널로 전파되며 총 조회수 850만, 좋아요·댓글·공유 등의 상호작용 40만건 이상을 기록하는 등 주목을 받았다.


이러한 화제성을 토대로, CJ제일제당은 슈퍼말차와 손잡고 한국의 대표적인 겨울 간식인 붕어빵과 호떡 콜라보 시리즈를 선보이며 전 세계적인 말차 열풍에 본격 합류한다는 전략이다.


오는 11월에는 붕어빵에 이은 두 번째 협업 제품으로 '비비고 말차 호떡'을 선보일 예정이다. 
 


◆ 롯데웰푸드, '말차 디저트 시리즈' 2차 출시...총 3종 선봬


롯데웰푸드는 여름 시즌 완판 신화를 기록한 '말차 디저트 시리즈'의 두 번째 라인업을 공개했다. 이번 출시 제품은 '빈츠 프리미어 말차', '프리미엄 몽쉘 말차&딸기', '프리미엄 가나 랑드샤 말차 쇼콜라' 등 3종이다.


지난 5월 출시 한 달 만에 약 200만개에 달하는 물량이 전량 완판되는 등 큰 인기를 끌었던 한정판 말차 디저트의 후속 시리즈다.


'빈츠 프리미어 말차'는 초코 비스킷과 제주산 말차가 어우러진 제품이다. 지난 출시 당시 주요 판매채널 일부에서 롯데웰푸드 전체 제품 중 매출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소비자 성원에 힘입어 이번 시리즈부터는 상시 판매 제품으로 전환 운영된다고 롯데웰푸드 측은 설명했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이는 '프리미엄 몽쉘 말차&딸기'는 제주 말차를 기반으로 음료를 선보이는 카페 '산노루'와 협업했으며, 크림 양을 기존보다 25% 늘려 풍미를 높였다.


'프리미엄 가나 랑드샤 말차 쇼콜라'는 제주산 말차로 만든 랑드샤 쿠키에 가나 초콜릿을 입힌 제품이다. 기존 쇼콜라, 모카프레소 등 2종의 랑드샤에 이어 추가로 출시됐다.

 

프리미엄 몽쉘 말차&딸기와 프리미엄 가나 랑드샤 말차 쇼콜라는 시즌 한정으로 운영된다.
 

 

◆ SPC 잠바, 말차 음료 4종 선봬..."제주산 말차 활용"


SPC의 주스 브랜드 잠바(Jamba)도 제주산 말차를 활용한 시즌 한정 음료 4종을 선보인다.


신제품은 일상 속에서 가볍게 즐길 수 있는 '마이 데일리 잠바 말차(My Daily Jamba Matcha)' 콘셉트으로 제주산 차광재배 말차에 딸기·코코넛·바나나 등 다양한 과일을 조합했다.

 

햇빛을 일정 부분 차단해 일조량을 조절하는 '차광재배' 방식으로 재배한 말차를 사용해 쓴맛이 덜하고, 깊고 부드러운 풍미가 특징이다.


신제품은 말차 본연의 깊고 진한 맛을 따뜻하게 즐길 수 있는 '퓨어 말차 라떼', 진한 말차 라떼 위에 말차폼을 올린 '퓨어 말차 라떼 with 말차폼', 코코넛 스무디에 딸기 과육과 말차샷을 블렌딩한 '퓨어 말차 딸기 코코넛 스무디', 바나나 스무디에 말차샷과 말차폼을 더한 '퓨어말차 바나나 스무디' 등 4종이다.


잠바는 신제품 출시를 기념해 오는 23일까지 해피포인트 앱에서 'Matcha Time(말차 타임)' 이벤트를 진행한다.

 

오후 3시부터 4시까지 퓨어 말차 라떼 2종 교환권을 할인가에 구매할 수 있으며, 해피오더 앱을 통한 말차 신제품 4종 픽업 주문 시 할인 혜택도 제공된다.

 

자세한 내용은 해피포인트 및 해피오더 앱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식음료업계 관계자는 "말차는 단순히 디저트나 음료의 재료를 넘어, 건강과 지속가능성을 동시에 상징하는 '그린 푸드(Green Food)' 트렌드의 중심에 서 있다"며 "이를 발판 삼아 국내 기업들이 소비자와 감성적으로 연결되는 '웰니스 K-라이프스타일' 산업으로 확장해 나갈 것으로 전망된다"고 전했다.

 


【 청년일보=권하영 기자 】

관련기사




청년발언대

더보기


기자수첩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