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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발언대] DT에 성공한 기업만이 살아남는다

 

【 청년일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은 클라우드 컴퓨팅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소유 중인 하드웨어 사용자에 대한 의존성을 줄이되 구독 기반 클라우드 서비스에 의존성을 증대시키기 위해 새롭고 빠르고 자주 변화하는 디지털 기술을 사용하는 방식을 말한다.

 

디지털 기술을 사회 전반에 적용해 전통적인 사회 구조를 혁신한다는 뜻이다. 제한된 분야에 적용되는 단순한 기술 혁신과 달리,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기업 경영 전반에서 광범위하게 이루어지며 비즈니스 모델을 변화시킨다는 특징이 있다. 


4차 산업 혁명의 핵심 기술인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 컴퓨팅,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블록체인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 플랫폼들이 등장하며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정점에 이르렀다.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언택트 기술의 수요 증가가 일어나며 더욱 더 가속화되었다.  

 

이미 많은 분야에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사례가 보이고 있는데, 스타벅스와 나이키를 그 예로 들 수 있다. 


한국인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카페인 스타벅스는 ‘e프리퀀시’ 서비스와 ‘사이렌 오더’ 시스템을 도입하며 사용자를 중심으로 한 디지털화의 모범 사례로 꼽히고 있다.

 

종이 스티커 대신 e프리퀀시를 사용해 분실 우려를 없애고, 기간 안에 모으지 못해도 온라인 상에서 e프리퀀시를 주고받을 수 있게 했다.

 

모바일 앱을 통해 미리 주문하고 매장에서 음료를 받는 형식의 사이렌 오더는 이용자의 시간을 절약해주는 서비스로, 두 가지 모두 사용자의 편의를 고려하면서도 그 자체로 강력한 마케팅 수단으로 자리매김하였다. 


2006년부터 디지털 웨어러블 제품을 출시한 나이키는 나이키+아이팟, 나이키+GPS등 다양한 제품에 디지털 기술을 접목하는 시도를 하였고, 2019년 마침내 ‘나이키 핏(Nike Fit)’이라는 자체 인공지능 서비스를 출시한다.

 

모바일 앱에서 카메라를 이용하여 발과 다리를 스캔하게 되면 발 사이즈를 인식해 인공지능이 내 발 사이즈에 딱 맞는 상품을 알려준다. 

 

이 외에도 샤오미, 테슬라, DHL 등 많은 기업들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발맞춰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고 있다.

 

코로나 19가 시대의 변화를 가속화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해야 하는 현 시점에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대응하고 적응해야만 살아남을 수 있다. 기업뿐만 아니라 디지털화 되는 일상에 적응해야 하는 우리 모두에게도 해당되는 얘기이다. 

 

 

【 청년서포터즈 5기 김민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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