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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일 유통업계 주요기사] 농식품부 "생두수입업체 공급가 인하 시작"...'마트 의무휴업' 논쟁 재점화 外

 

【 청년일보 】 금일 유통업계 주요이슈는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의 지난 28일 '수입 신고분 커피 생두 부가세 면제' 조치에 따라 생두수입업체의 공급가가 조만간 인하될 것이라는 소식이다. 일부 커피프렌차이즈 업체는 일부 금액이라도 농식품부의 조치를 소비자가 체감할 수 있도록 가격 인하를 진행할 것이라는 입장을 전했다.

 

아울러 '마트 의무휴업'을 둘러싸고 대형마트업계와 골목상권이 정면으로 충돌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한상총련)는 이날 성명을 내고 대통령실이 국정에 반영할 예정인 '대형마트 의무휴업 폐지'는 위헌의 소지가 있다며 반발하고 나섰다.

 

이와 함께 한 시민단체가 광주시의 '복합쇼핑몰 국비 9천억원 요구'에 대해 비판했다는 소식이다. 광주시민회의는 "대통령 공약이라는 점을 이용해 예산을 확보해보겠다는 심산이겠지만 대기업들이 경쟁적으로 참여 의사를 밝히고 있는 마당에 특혜 시비를 부를 수 있는 국가지원을 거론한 것은 매우 경솔한 처사"라며 광주시와 민주당 등을 비판했다.

 

◆농식품부 "생두수입업체 공급가 인하 시작"...커피값 인하 가능성

 

농식품부는 커피 생두(생커피콩) 수입·유통업체들이 곧 일부 원두 품목의 공급가를 낮출 예정이라고 21일 밝혀. 이는 지난달 28일 수입 신고분 커피 생두부터 부가세가 면제되는 데 따른 조치.

 

농식품부는 지난 19일 양주필 식품산업정책관 주재로 커피업계 대상 물가안정 간담회를 개최했으며, 이 자리에서 주요 커피 생두 수입·유통업체 관계자들은 "현재 재고가 소진된 일부 품목부터 인하된 가격으로 공급하고 있거나 곧 시작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어.

 

일부 커피 프랜차이즈업체 관계자는 "환율과 기타 원자잿값 인상 때문에 부가세 면제의 경영부담 완화 효과는 크지 않다"면서도 "적은 금액이라도 소비자에게 혜택이 돌아가도록 할인판매 등을 검토 중"이라고 전해.

 

또한 양 식품산업정책관은 "커피 생두 부가세 면제와 수입 커피 원두 전량 할당관세 적용 조치를 통해 원가 부담을 조금이나마 덜어줬다"며 "커피업계에서도 소비자에게 그 혜택이 돌아가도록 협조를 요청한다"고 당부.

 

◆대형마트·골목상권 '마트 의무휴업' 논쟁 2라운드

 

대통령실이 우수 국민제안 중 하나로 '대형마트 의무휴업 폐지'를 선정하자 소상공인 단체가 "골목상권 보호는 국민투표의 대상이 아니다"며 반발했지만, 대형마트들은 해당 규제가 실효성이 없다며 선정 결과를 환영해 논쟁이 가열.

 

한상총련은 21일 성명을 내고 "대형마트 영업시간 제한과 의무휴업은 이미 2018년 대형마트 7곳이 낸 헌법소원에서 합헌 결정된 바 있다"며 "적법성이 입증됐음에도 새 정부는 국민투표를 통해 골목상권 최후의 보호막을 제거하고 재벌 대기업의 숙원을 현실화하고 있다"고 비판.

 

대통령실은 전날 대형마트 의무휴업 폐지, 최저임금 차등적용, 콘택트렌즈 온라인 구매 허용 등 10건의 우수 국민제안을 선정하고 이날부터 열흘간 국민제안 누리집에서 온라인 투표로 이들 10건 중 3건을 추린 뒤 그 내용을 국정에 반영할 방침.

 

한상총련은 "유통 재벌들은 의무휴업 무력화를 주장하며 소비자 인식 조사를 근거로 제시했는데 작년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조사 결과 '대형마트 휴무 때 전통시장을 방문하겠다는 소비자 응답률은 8.3%에 그친다'는 내용"이라면서 "하지만 이 조사에서 전통시장을 비롯해 편의점, 슈퍼마켓 등 골목상권을 이용하겠다는 응답률은 57.2%나 됐다. 전경련이 의무휴업의 효과를 스스로 인정한 셈"이라고 지적.

 

이와 함께 한상총련은 '경제 민주화'를 명시한 헌법 제119조 내용을 거론하며 "새 정부는 오직 자율 규제만을 강조하면서 헌법정신을 무력화하고 있다"고 주장.

 

반면 대형마트 업계에서는 규제 완화에 대한 기대감이 상승한 가운데 시장 경쟁 구도가 온라인 대 오프라인으로 바뀐 만큼 대형마트를 규제한다고 해서 재래시장이 활성화되는 것이 아니며, 오히려 소비자의 불편만 커진다는 입장을 전개.

 

대형마트 업계는 의무휴업일 규제 완화와 함께 휴무일 온라인 배송 재개가 가능질 것을 기대 중.

 

현재 대형마트는 한 달에 두 차례 있는 의무휴업일에는 점포를 기반으로 한 온라인 주문 배송이 불가.

 

그러나 최근 공정거래위원회가 이와 관련한 규제 완화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데다 의무휴업 관련 국민투표가 진행되면 휴무일 배송 재개도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업계는 전망.

 

◆광주시민단체 "복합쇼핑몰에 국비 9천억원 요구 웬말"

 

광주시가 복합쇼핑몰에 국비 9천억원을 요구한 것을 두고 광주의 한 시민단체가 비판.

 

대기업 복합쇼핑몰 유치 광주시민회의는 21일 논평을 통해 "고작 복합쇼핑몰 하나가 이토록 요란한 사건이 된다는 것 자체가 우리 도시의 슬픈 현실"이라며 시민들의 목소리를 대변하거나 반영하지 못한 광주시·민주당·시민단체를 비판.

 

이 단체는 "시민 개인들로부터 꾸준히 제기된 복합쇼핑몰 요구는 결국 윤석열 대통령의 공약으로 발전했다"며 "여기서 분명히 할 것은 그의 공약이 '국가주도 복합쇼핑몰'이 아니라 '광주복합쇼핑몰 유치'라는 것"이라고 설명하며 "국가주도라는 표현은 강기정 광주시장이 처음으로 내세운 것"이라고 주장.

 

이어 "대통령 공약이라는 점을 이용해 예산을 확보해보겠다는 심산이겠지만 대기업들이 경쟁적으로 참여 의사를 밝히고 있는 마당에 특혜 시비를 부를 수 있는 국가지원을 거론한 것은 매우 경솔한 처사"라며 "복합쇼핑몰은 공공의 영역이 아니라 민간의 영역이고, 이를 유치하겠다는 것은 정부가 기업 진출을 방해하는 부당한 규제와 압력을 해소해주겠다는 것"이라고 부연.

 

아울러 "시민을 대표하는 시장이 황당한 9천억원의 국비 지원을 요청하고 광주의 대표적인 시민단체는 여당이 이를 거부했다며 대통령 사과를 요구하는 성명을 냈다"며 "전국적인 조롱과 모욕을 부르는 이들의 경솔함에 부끄러움은 우리 생활 시민들의 몫"이라고 비판.

 

그러면서 "복합쇼핑몰이 하루빨리 성사되길 바라는 지역민들의 여망에 찬물을 끼얹는 행동이 계속된다면 시민들의 분노가 어디로 향할지 숙고하기를 바란다"고 경고.

 

앞서 광주시는 지난 18일 국민의힘 지도부와의 예산정책협의회에서 복합쇼핑몰 유치를 위해 9천억원을 지원해 달라고 요청했지만 국민의힘 측은 이에 난색을 표시.

 

 

◆롯데백화점 "여름철 식품위생 집중관리"...요리기구 소독주기 단축

 

롯데백화점은 여름철 식품 위생 관련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9월까지 식품위생을 집중적으로 관리한다고 21일 밝혀.

 

회덮밥과 초밥, 롤 등 즉석조리식품은 평소 백화점 운영 시간 동안 판매하던 것에서 여름철 위생관리 기간에는 냉장보관 상품은 하루 7시간, 실온 상품은 하루 4시간만 판매가 가능하도록 방침을 변경했으며, 생연어 원료의 초밥용 횟감과 필레(뼈를 제거하고 살만 편편하게 저민 부분)는 초밥과 회덮밥, 샐러드 등에서 사용을 중단하고 자숙조개류는 100도 이상에서 1분 이상 가열하는 '블렌칭'을 거친 상품만 판매할 예정.

 

랩으로 포장한 과일은 여름철 위생관리 기간에는 판매가 중단돼  잘라 파는 수박의 경우에도 단순 랩 포장 상품은 판매를 중단하고 플라스틱 케이스나 지퍼백을 활용한 상품만 판매할 전망.

 

또한 롯데백화점은 여름철 주요 사용 설비인 제빙기와 블렌더, 빙삭기 등은 세척과 소독 주기를 단축한다는 계획.

 

◆이마트 "식음매장 리모델링"...오프라인 수요 대비

 

이마트는 식음(F&B)매장을 리뉴얼해 오프라인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고 21일 밝혀.

 

이마트는 2020년부터 식음 매장을 쇼핑 후 간단히 식사를 해결하는 곳이 아니라 음식을 즐기며 오래 머무를 수 있는 공간으로 재단장을 진행 중.


매장별 상권 분석을 통해 맛집을 유치하고 인테리어도 개선한 덕에 지난해 이마트의 리뉴얼을 진행한 9개 점의 식음 매장 매출은 직전 한해 대비 평균 50% 증가. 또한 이마트 이달까지 총 20개 점포의 식음 매장을 재단장했으며, 하반기에도 리뉴얼에 속도를 낸다는 계획.

 

 

【 청년일보=김원빈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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