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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국감] 교통약자 서비스 제공률 '미흡'···버스터미널 30% 최저

철도역사 53%, 여객선터미널 59%, 공항 89% 달해
"政, 여객시설 이용편의서비스 제공 관리 강화해야"

 

【청년일보】 전국 여객시설 교통약자 이용 편의 서비스의 제공률이 낮아 이용자가 원할 때 해당 서비스를 제공받지 못할 우려가 커 국토부가 관리를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21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간사 최인호 더불어민주당 의원(부산 사하갑)이 한국교통안전공단으로부터 제출받은 2021년 교통약자 이동 편의 실태조사 자료에 따르면 버스터미널, 철도역사 등 전국 1천436곳의 여객 시설의 교통약자 이용 편의 서비스 제공률은 평균 42.96%인 것으로 나타났다.

 

항목별로는 보청기기 대여가 2.2%로 가장 낮았고, 점자안내책자 비치는 2.9%, 한국수어·통역서비스 6.3%, 공중팩스 비치 12.0%, 휠체어 대여 39.0% 순으로 제공조차 하지 않는 곳이 대다수였으나, 탑승보조서비스는 73.3%로 비교적 높은 제공률을 보였다.

 

시설별로는 버스터미널이 30.4%로 최저이고, 도시철도 및 광역철도역사 42.1%, 철도역사 53.4%, 여객선터미널 59.3% 순이었고, 공항은 88.9%로 최고였다.

 

공항의 경우는 대부분의 편의 서비스가 잘 제공되고 있었고, 점자안내책자 비치가 18곳 중 6곳(33.3%)으로 미흡했다.

 

제공률이 가장 낮은 버스터미널의 경우는 전국 240곳 중 발권 지원 서비스는 153곳(63.8%)에서 제공하고 있었으나, 보청기기 대여는 단 한곳도 제공하지 않았고(0.0%), 점자안내책자는 1곳(0.4%)만 비치, 수어통역서비스 제공은 2곳(0.8%)에 그쳤다.

 

최인호 의원은 “교통약자 이용 편의 서비스는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에 따라 제공하게 돼있는데, 이용률도 아닌 제공률이 이렇게 낮다는 건 문제가 있다”면서 “누구나 언제든지 편리하게 원하는 교통수단을 이용할 수 있도록 국토부가 여객시설 이용 편의 서비스 제공에 대한 관리를 적극 강화하고 지자체 등에 의지를 보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청년일보=이창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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