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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조선 수주액 1분기 136억 달러…"세계 1위 기록"

3년 만에 중국 제치고 '세계 수주 1위' 자리 회복
"미래 글로벌 조선시장 선도 위한 노력에 최선"

 

【 청년일보 】 우리나라 선박 수주액이 약 3년 만에 중국으로부터 세계 1위를 탈환했다.

 

3일 산업통상자원부는 올해 1분기 우리나라의 선박 수주액이 136억 달러로 중국을 앞지르면서 세계 1위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영국의 조선·해운 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우리나라 선박 수주액은 136억 달러로 전년동기대비 41.4% 증가하면서 중국 선박 수주액인 126억 달러를 기록했다. 우리나라는 지난 2021년 4분기 이후 3년 만에 전세계 수주의 약 44.7%를 점유하면서 세계 수주 1위 자리를 회복했다.

 

올해 1분기 수주량의 경우 우리나라는 449만CGT(표준환산톤수)로 중국(490만CGT) 보다 다소 적지만 전년동기대비 한국은 32.9% 증가, 중국은 0.1% 감소했다.

 

3월 수주량만 보면 우리나라는 105만CGT로 중국(73만CGT)을 앞섰고, 특히 선박 수출은 지난해 7월 이후 8개월 연속 플러스 기록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달 기준 세계 수주량 상위 조선소는 HD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한화오션 등 한국 조선사들이 모두 차지했다.

 

그간 조선산업은 탈탄소·디지털 전환의 세계적 흐름에 발 빠르게 대처해 친환경·고부가가치 선박 위주로 수주했으며, 올해 1분기에는 우리나라가 전세계에서 발주된 친환경 선박인 LNG선 29척, 암모니아선 20척의 100%를 수주했다.

 

특히 산업부는 지난해 11월 'K-조선 차세대 선도전략'을 발표하고 지난달에는 'K-조선 차세대 이니셔티브'를 발족해 민관 원팀으로 향후 5년간 9조원 투자를 통한 초격차 기술 확보, 국내 인력 양성 및 외국인력 도입 등 조선산업의 당면 과제에 속도감 있게 대응하고 있다.

 

산업부 관계자는 "올해 7천억 달러 수출 달성에 있어 조선산업의 역할이 매우 중요한 만큼 올해 상반기에는 'K-조선 초격차 기술 로드맵'을 마련하고 하반기에는 중소조선소의 경쟁력 강화와 조선 기자재 산업의 수출경쟁력을 확대하는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친환경·자율운항선박 등 조선 분야 신산업에 있어서 규제샌드박스 등을 적극 활용해 주력 수출 품목으로 육성하고 우리 조선산업이 미래 글로벌 조선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 청년일보=권하영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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