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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10.8%↑…"온라인 늘고, 오프라인은 감소"

산업통상자원부, 24년 4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분석
4월 유통업체 매출...오프라인 0.2%↓, 온라인 22.2%↑

 

【 청년일보 】 지난 4월 국내 주요 유통 업체들의 매출이 온라인을 중심으로 10%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통상자원부는 4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이 오프라인은 0.2% 감소한 반면, 온라인은 22.2% 증가하면서 전년 동월 대비 10.8% 증가했다고 28일 밝혔다.


오프라인 유통 매출은 휴일 감소와 지난해 4월 대규모 점포의 할인행사 집중에 따른 기저효과로 인해 대형마트(-6.7%)와 백화점(-2.0%) 매출이 감소했다. 반면, 편의점(5.9%)과 준대규모점포(3.2%)의 매출은 증가했지만, 전체적으로는 0.2% 감소했다고 분석했다.


오프라인 품목 중에서는 식품(1.7%)과 서비스·기타(5.0%)를 제외한 가전·문화(-13.2%), 아동·스포츠(-4.5%), 생활·가정(-3.4%) 등 대부분 품목에서 매출이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온라인 품목 중에서는 가전·문화(13.2%), 식품(28.1%), 생활·가정(19.0%), 서비스·기타(54.4%) 등 모든 품목에서 호조를 보이며 22.2% 증가했다. 


산업부는 알리익스프레스, 테무 등 해외 이커머스 업체의 국내 시장 확대에 대응해 국내 업체들이 다양한 할인 행사를 벌였고, 여행·배달 등 서비스 수요와 간편식 판매 강세로 인해 온라인 매출이 상승했다고 분석했다.


주요 업체의 온라인 매출 상승률은 지난해 9월 이후 8개월 연속 두 자릿수를 기록하고 있다.


4월 전체 주요 유통업체 매출에서 온라인 비중은 54.0%로 지난해의 49%보다 5%포인트 상승했다.


산업부는 매달 백화점(롯데·현대·신세계), 대형마트(이마트·홈플러스·롯데마트), 편의점(GS25·CU·세븐일레븐), SSM(이마트에브리데이·롯데슈퍼·GS더프레시·홈플러스익스프레스) 등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곳과 SSG·쿠팡·11번가 등 12개 온라인 유통사의 매출 동향을 집계해 발표한다.
 

 


【 청년일보=권하영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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