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 AI 이미지.[사진=연합뉴스]](http://www.youthdaily.co.kr/data/photos/20240728/art_17206577677497_611e5a.jpg)
【 청년일보 】 AMD가 유럽 인공지능(AI) 스타트업을 인수하며 엔비디아 추격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10일(현지시간) AMD는 핀란드 AI 스타트업인 '사일로AI(Silo AI)'를 6억6천500만달러(한화 약 9천205억원)에 인수한다고 밝혔다.
사일로 AI는 개별 기업의 요구에 맞춘 AI 모델과 시스템을 만드는 스타트업으로, 유럽 최대 민간 인공지능 연구소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주요 고객사로는 독일 보험사인 알리안츠와 영국의 다국적 기업 유니레버, 영국의 자동차 제조사 롤스로이스 등을 두고 있다.
사일로 AI는 인수 이후 AMD의 AI 조직에 소속될 전망이다. 피터 살린 사일로 AI 공동 창업자 겸 최고경영자(CEO)가 팀을 계속 이끌게 된다.
뱀시 보파나 AMD 수석 부사장은 "신뢰할 수 있는 AI 전문가로 구성된 사일로 AI 팀과 최첨단 대규모 언어모델(LLM) 등 시장을 선도하는 AI모델과 솔루션을 개발한 우리의 경험을 접목해 AMD의 AI 전략을 더욱 가속하고 글로벌 고객을 위한 AI 솔루션 구축 및 신속한 구현을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앞서 AMD는 자사 컴퓨팅 플랫폼 발전을 위해 밉솔로지와 노드AI를 인수한 바 있다.
【 청년일보=신한나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