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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조 넘어 식문화까지"…보람그룹, 보람F&B 설립

마스터 브랜드 '보람섬김' 앞세워 F&B 본격 진출
식문화까지 사업 확장…HMR·주류·식자재 다각화

 

【 청년일보 】 보람그룹이 계열사 보람F&B를 설립하며 식음료(F&B) 사업에 본격 진출을 선언했다. 상조에서 출발한 보람그룹은 이제 고객의 일상 식문화까지 아우리는 라이프케어 기업으로 발돋움했다.

 

1일 보람그룹에 따르면, 보람F&B의 첫 작품은 관혼상제 가정간편식(HMR) 브랜드 '보람섬김'이다. '음식으로 섬기다'라는 슬로건에는 관혼상제 전반을 아우르는 생활 브랜드로 발전하겠다는 의지가 담겼다. 단순한 먹거리 제공을 넘어 고객의 인생사에 함께하는 식문화 파트너로 자리매김하겠다는 전략이다.

 

보람섬김은 프리미엄 HMR 차례상 상품 '효차림'을 선보였다. 효차림은 관혼상제 가운데 제례를 담당하는 상품군으로, 전통의 가치를 지키면서도 간편하게 차례상을 준비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조선시대 유교 제례서를 근거로 한 정통 구성에 대한민국 식품명인들의 손맛을 더했다. 백나박김치(유정임 명인), 찹쌀약과와 조청산자(유영군 명인), 전통 식혜(문완기 명인)는 오랜 세월 이어온 정성과 기술을 담았다. 과실류는 청송 사과, 나주 배, 영동 곶감, 공주 밤 등 국내 최고 산지를 엄선했다.

 

특히 차례상에 필요한 모둠나물 5종·소고기 무국은 보람F&B만의 레시피로 만들어냈다. 더불어 모둠전 5종·오색송편 등은 협력사 제품을 활용해 보람F&B가 차례상에 맞게 구성했다. 기존 HMR 제품과 달리 전통성을 잃지 않으면서도 개별 포장과 익일 배송으로 편의성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국내 HMR 시장은 지난 2023년 약 6조5천억원 규모로 매년 7~10%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명절 차례상 간편식 시장은 2021년 350억원에서 2026년 1천400억원으로 4배 확대될 전망이다. 급성장하는 시장 환경은 보람그룹이 F&B를 새로운 성장축으로 선택한 배경과 맞닿아 있다.

 

보람F&B는 HMR과 OEM(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 주류, SCM(식자재공급망) 구축까지 단계적으로 사업을 확장할 계획이다. 단기적 성과에 그치지 않고 지속 가능한 성장 모델을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보람그룹 관계자는 "추석 명절을 앞두고 출시한 효차림은 미리 주문해도 연휴 일정에 맞춰 안전하게 배송될 수 있도록 쳬계적인 시스템을 갖췄다"며 "초도 물량이 한정돼 있어 원활한 이용을 위해 사전 예약이 권장된다"고 말했다.

 

한편, 효차림은 이날부터 추석 차례상을 준비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쿠팡, 보람몰에서 사전 예약 판매된다.
 


【 청년일보=조성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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