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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LG화학 등 8개 국내 선두기업, 글로벌 1위와 격차 줄였다

화학·유통·반도체 등 업종, 5년새 세계 1위 기업들과 매출 격차 좁혀
삼성전자, 가전 업종서 글로벌 매출 1위 달성한 국내 업체로 ‘눈길’

 

【 청년일보 】쿠팡과 CJ제일제당, LG화학 등 국내 기업들이 꾸준한 매출 성장으로 글로벌 1위 기업들을 바짝 따라잡은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전자는 가전업종서 글로벌 매출 1위를 달성한 국내 업체로 눈길을 끌었다.


5일 기업평가사이트 CEO스코어(대표 박주근)가 2014년∼2019년 국내 19개 업종의 매출 기준 국내 1위 기업과 글로벌 1위 기업의 매출을 비교한 결과, 화학·제약·전자상거래·자동차·식음료·유통·화장품·반도체 등 8개 업종에서 격차가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전자상거래가 5년간 매출 증가율이 가장 높은 업종이었다.


국내 1위 쿠팡은 매출이 2014년 3485억원에서 지난해 7조1531억원으로 1952.5% 급증했다.

이 부문 세계 1위인 아마존은 지난해 매출이 326조9905억원으로 2014년(93조7239억원)보다 248.9% 늘었다. 


쿠팡과 아마존의 매출 격차는 2014년 268.9배에서 지난해 45.7배로 좁혀졌다.


식음료 부문은 국내 1위 CJ제일제당의 매출이 5년 새 91.0% 늘어난 가운데, 글로벌 1위 네슬레는 3.0% 증가에 그치면서 매출 격차가 9.0배에서 4.9배로 좁혀졌다.


화학 업종에서는 LG화학이 5년간 매출이 26.8% 늘어난 반면 글로벌 1위 바스프는 25.6% 감소해 격차가 4.6배에서 2.7배로 줄었고, 유통업에서는 이마트의 매출이 5년 새 44.9% 증가하면서 글로벌 1위 월마트와의 격차를 38.9배에서 32배로 좁혔다.


또 제약업종에서는 국내 1위 유한양행의 매출이 44.5% 늘면서 글로벌 1위 로슈와의 격차를 56.4배에서 50.5배로 좁혔고, 반도체 업종에서는 글로벌 1위 인텔과 2위 삼성전자 DS부문의 격차가 1.5배에서 1.3배로 줄었다.


IT업종에서는 국내 1위 검색포털 네이버는 2조7585억원에서 6조5934억원으로 139% 성장했으나, 글로벌 1위 구글을 운영하는 알파벳은 2014년에 69조5136억원에서 2019년에는 188조6686억원으로 171.4% 늘어 격차가 25.2배에서 28.6배로 커졌다.
 

국내 기업 중 지난해 글로벌 시장에서 매출 1위에 오른 업종은 삼성전자 소비자 가전(CE부문) 부문 하나뿐이다. 다만 글로벌 2위인 중국 미디어(HVAC 사업 부문 등)와의 격차가 2.1배에서 1.1배로 줄었다

 

【 청년일보=이승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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