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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업계 “항공발전조합 설립에 정부 정책지원 절실”

기재부‧국토부에 호소문…“코로나 극복 위해 위기대응능력 강화해야”
“항공산업 국가안보‧경제 아우르는 국가 기간산업…재정지원 필수”

 

【 청년일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로 최악의 경영난을 겪는 항공업계가 항공발전조합 설립에 과감하고 신속한 정책지원을 정부에 거듭 호소했다.


9일 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등 국내 항공사들은 한국항공협회 명의로 7일 ‘항공발전조합 설립에 정부지원을 위한 호소문’을 기획재정부와 국토교통부에 보냈다.


항공발전조합은 지난 6월 국토부와 항공사 대표 간담회에서 항공산업의 중·장기적 경쟁력과 위기대응능력 강화가 절실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되며 설립 논의가 본격화된 바 있다.


항공업계는 호소문에서  ”수입이 거의 없는 상황에서 전체 항공사 임직원의 65%가 유무급 휴직을 통한 정부의 고용유지 지원금으로 연명하고 있으나, 이마저도 임시 생존 방편에 불가하여, 사태 장기화에 따라 당장 내일의 생존을 걱정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부가 기간산업안정기금 등을 통해 일시적 현금흐름에 대한 자금을 지원하고 있지만, 현재 위기상황을 극복하려면 단기적 대응을 넘어 금융안전망 신설 등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항공업계는 산업경쟁력 강화와 육성을 위한 보증과 투자, 일시적 경영위기 극복을 위한 융자 등 종합 금융기능이 가능한 조합 형태의 안전망을 신설하는 데 정부의 적극적 재정지원을 정부에 요청했다.


또한 항공업계는 해운업은 지난 1962년부터 해운조합을 설립·운영하고 있으며, 그 과정에서 정부의 전폭적인 재정지원이 있었고, 그 외에도 특허 공제, 콘텐츠 공제조합, 과학기술인 공제회, 소프트웨어 공제조합 등 사업의 중요성이 인정되는 경우 조합의 안정적 기반마련을 위해 재정지원을 한 적이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항공업계는 “항공산업은 국가안보와 경제를 아우르는 국가 기간산업으로 국제여객의 97%, 수출입액의 30%를 담당하는 등 우리나라의 인적·물적 교류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는 핵심 산업”이라며 “코로나 이후 대비를 위해서라도 항공금융 생태계 조성에 필요한 조합설립과 마중물 역할을 할 정부의 재정지원은 필수”라고 말했다.

 

【 청년일보=이승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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