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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 올 1분기 영업이익 2612억 원… 전년 동기比 5.2%↓

무선 가입자 전년比 8.8% 증가·해지율 역대 최저 수치 기록… 질적 성장 입증
스마트홈 사업 9.7%↑·기업 인프라 사업 6.7%↑… 견조한 성장세 지속

 

【 청년일보 】 LG유플러스는 올 1분기 매출 3조 4100억 원, 영업이익 2612억 원을 기록했다고 13일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0.2%, 영업이익은 5.2% 감소했다.

 

매출은 신규 플래그십 단말 출시 지연에 따른 단말 수익 감소, 영업이익은 단말 마진 감소의 영향을 받았다. 1분기 설비투자(CAPEX)는 5G 네트워크 및 신사업 강화를 위한 투자 등으로 3616억 원을 집행했다.

 

◆ 무선 가입자 전년比 8.8% 증가, 해지율 역대 최저 수치 기록

 

1분기 무선 사업은 가입자 순증과 해지율 개선 등 질적 성장이 이어지며 전년 동기 대비 1.3% 증가한 1조 5182억 원의 수익을 거뒀다.

 

총 무선 가입자는 전년 동기 대비 8.8% 늘어난 1847만 3000명을 달성했다. 올해 1분기 무선 순증 가입자는 48만 6000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47.7% 늘었다. 5G 가입자는 전년 동기 대비 50.9% 증가한 503만 4000명이다. 핸드셋 기준 전체 가입자 중 5G 고객 비중은 44.0%를 차지했다.

 

특히, MNO 해지율은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0.2%p 개선되며 역대 최저 수치인 1.18%를 달성, 질적 성장을 입증했다. '해지율이 가장 낮은 통신사'라는 목표 아래 요금제, 멤버십, 결합 상품 등 고객 경험 혁신 활동이 성과를 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 LG유플러스 연평균 해지율은 ▲2019년 1.46% ▲2020년 1.44% ▲2021년 1.36% 등으로 지속 감소 중이다.

 

알뜰폰(MVNO) 가입자도 전년 1분기 대비 42.8% 늘어난 307만 7000명을 기록하며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다. 'U+파트너스'를 중심으로 전용 단말, 오프라인 판매 촉진 등 중소기업 상생 정책과 MVNO 컨설팅 전문 매장 등 산업 활성화를 위한 노력들이 가입자 증가를 견인했다.

 

◆ 스마트홈 사업 9.7%↑· 기업인프라 사업 6.7%↑ 견조한 성장세 지속

 

스마트홈 부문은 전년 동기 대비 9.7% 증가한 5816억 원의 수익을 거두며 성장을 지속했다. IPTV와 초고속 인터넷의 꾸준한 가입자 증가와 고가치 고객 유입 확대가 실적 개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IPTV 사업 수익은 전년 동기 대비 10.6% 늘어난 3327억 원이다. 영유아 전용 서비스 'U+아이들나라'와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등 차별화된 콘텐츠 경쟁력과 고객 중심의 UI·UX 개편으로 서비스 만족도를 높인 것이 주효했다. IPTV 가입자는 지난해 1분기에 비해 6.6% 증가한 541만 명을 기록했다.

 

초고속인터넷 수익은 2489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8.6% 늘었다. 가입자는 482만 2000명으로 5.0% 성장했다.

 

기업 대상 신사업과 IDC, 회선 사업을 포함한 기업 인프라 사업 수익 역시 전년 동기 대비 6.7% 증가한 3624억 원으로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갔다. 기업 회선 사업이 안정적인 성장 흐름을 지속함과 동시에 B2B 신사업의 고성장이 주요 배경으로 꼽힌다.

 

솔루션 사업 및 IDC 사업 수익은 각각 1113억 원, 638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4.7%, 13.7% 늘어나며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했다. 특히, 스마트 모빌리티, 스마트 팩토리 등 B2B 신사업이 고공 성장을 이어가며 솔루션 사업 실적 확대에 기여했다.

 

 

◆ 고객 경험 혁신 통한 ‘질적 성장’ 목표, 신사업 역량 지속 강화 및 다변화 집중

 

LG유플러스는 올해도 '고객 경험 혁신'을 통한 질적 성장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스마트 모빌리티, 스마트 팩토리 등 기존 신사업 경쟁력을 지속 고도화하고 양자내성암호 전용회선, 콘텐츠, 플랫폼 등 신규 사업이 성공적으로 안착하도록 역량을 집중한다.

 

통신 사업에서는 유무선 네트워크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로 데이터 품질 향상 및 최적화를 통한 이용자 편익을 향상하는 한편 ▲결합 상품 ▲멤버십 ▲콘텐츠 제휴 등 차별화된 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해 '찐팬' 고객 확보 및 해지율 개선을 이어갈 계획이다.  

 

앞서 올해 1분기에는 유튜브 프리미엄과 CGV 티켓을 제공하는 '구독콕' 서비스 출시 및 온라인 전용 요금제 혜택 강화 등 실용성 중심 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인 바 있다. 이 중 온라인 전용 요금제는 MZ세대 의견을 반영해 OTT 중심으로 혜택을 강화한 후 일 평균 가입자가 10배 이상 증가할 만큼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신사업 분야에서는 신규 사업 수주를 통해 지속적으로 레퍼런스를 쌓고 미래 기술력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올해 모빌리티 분야에서 세종시 '자율주행 빅데이터 관제센터' 구축 경험을 기반으로 '수요 응답형' 모빌리티 서비스, 자율주행 차량 이상 여부 진단 기술 등 차세대 기술 개발에 주력할 예정이다.

 

신규 사업의 구체화 및 안정적 사업 안착에도 집중한다. LG유플러스는 올해 1분기 데이터, 콘텐츠 분야 집중 육성을 위해 전문 역량을 겸비한 최고데이터책임자(CDO), 최고콘텐츠책임자(CCO)를 영입했다. 전문 인력을 중심으로 플랫폼 및 구독형 사업을 고도화하고 신기술과 콘텐츠의 융합을 도모, 신성장 동력 구축에 박차를 가한다.

 

아울러 올해 세계 최초로 개발한 양자내성암호 전용회선 서비스의 산업 생태계 조성 및 기술환경 지원에 주력해 업계 주도권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사실상 해킹이 불가능한 이 서비스는 금융기관, 공공기관, 연구소 등 핵심 보안 솔루션이 될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했다.

 

이혁주 LG유플러스 최고재무책임자(CFO, 부사장)는 "올해 1분기 고객 경험 혁신을 중점에 둔 경영 활동으로 유무선 및 신사업 등 전체 사업 영역에서 고른 성장을 이뤘다"며 "올해 전체 사업 영역의 질적 성장을 지속해 경영 목표와 주주 가치 제고를 달성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 청년일보=박준영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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