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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층 고객 목소리 경청"...하나은행 '액티브 시니어 자문단' 신설

고령 친화적 금융상품·서비스 자문 및 프로세스 개선
대학생부터 고령층까지 다양한 금융서비스 경험 연결

 

【 청년일보 】 하나은행은 시니어 손님의 지혜와 경험에 귀기울여 이들의 목소리를 고령 친화적 금융상품과 서비스에 반영하고, 고령층 손님을 포함한 금융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자 '액티브 시니어(Active Senior) 자문단'을 신설 운영한다고 28일 밝혔다.

 

자영업·사무직·주부·프리랜서 등 다양한 직업을 가진 55~69세 시니어 손님들로 구성된 액티브 시니어 자문단은 오는 7월부터 6개월 동안 하나은행의 고령층 전용 금융상품과 서비스 등을 직접 경험해보고 시니어 금융 아이디어, 금융취약계층 배려 서비스, 고령 금융소비자 보호 및 편의성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등 자문 역할을 수행한다.

 

특히 하나은행은 '금융취약계층을 배려하는 금융'이라는 주제의 정기적 간담회(FGD, Focus Group Discussion) 개최를 통해 고령층을 포함한 금융취약계층을 위한 금융 전반에 대해 아이디어를 나누고, 하나은행뿐만 아니라 다른 은행을 이용하는 손님들까지도 자문단에 포함해 다양하고 객관적인 관점의 의견을 개진할 예정이다.

 

하나은행은 2016년부터 소비자 패널인 '손님위원회'를 구축하여 '손님자문단'과 '직원자문단'을, 지난해부터는 MZ세대의 목소리을 경청하기 위해 '대학생자문단'을 신설해 운영해오고 있다.

 

박영미 하나은행 손님행복본부장은 "스마트시니어, 액티브시니어로 불리는 고령층 손님들의 목소리를 빠르고 효과적으로 경영에 반영하는 것이 기업의 경쟁력인 시대가 도래했다"며 "액티브 시니어 자문단의 제안들을 적극 반영한 새로운 하나은행의 모습을 통해 그룹의 새로운 비전인 '하나로 연결된 모두의 금융'을 실현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한편, 하나은행은 고령층 및 장애인 손님에 대한 존중과 배려 차원에서 2017년부터 '행복동행금융창구'를 설치·운영하고 있다. 또한, 고령 금융소비자 전용 상담전화번호 설치와 함께 '시니어 전문 금융상담사'를 배치하여 고령 금융소비자들의 특성에 맞춰 알기 쉬운 용어로 상담 안내를 실시하고 있다.

 

【 청년일보=이나라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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