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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주 유통업계 주요이슈]"실효성 없다" 대형마트 '의무휴업' 재논란..."고공 물가행진에" 얼어붙는 유통시장 外

 

【 청년일보 】 지난주 유통업계 주요기사는 고물가로 '회생' 조짐이 보였던 유통업계의 시장이 다시 급랭하고 있다는 소식이다. 지난 18일 대한상공회의소에 의하면, 유통업계의 시장 전망을 엿볼 수 있는 '3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이하 RBSI)'는 코로나19 사태가 확산한 2010년 이후 두 번째로 큰 폭으로 하락했다.

 

아울러 전년보다 이른 추석을 앞두고 대형마트업계가 지난 21일부터 추석 선물세트의사전 예약을 시작했다. 이마트·롯데마트 등은 '실속'에 방점을 찍은 추석 선물세트를 선보여 고물가에 시름하는 소비자들의 경감하는데 일조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마트 의무휴업'을 둘러싸고 대형마트업계와 골목상권이 정면으로 충돌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는 소식이다.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이하 한상총련)는 이날 성명을 내고 대통령실이 국정에 반영할 예정인 '대형마트 의무휴업 폐지'는 위헌의 소지가 있다며 반발하고 나섰다.

 

◆고물가로 유통업계 시장 전망 '급랭'...경기전망지수 폭락

 

코로나19의 엔데믹(풍토병으로 굳어진 감염병) 전환과 경제활동 재개로 살아날 조짐을 보였던 유통업계의 체감 경기가 고물가, 고금리로 인해 소비심리가 저하되며 또다시 급속히 냉각.

 

대한상공회의소는 소매유통업체 500곳을 대상으로 '3분기 RBSI'를 조사한 결과 전 분기 대비 15포인트(p) 하락한 84로 집계됐다고 지난 18일 밝혀. 이런 하락 폭은 2010년 이래 코로나19 충격으로 22p나 급락했던 2020년 2분기에 이어 두 번째로 큰 수치.

 

RBSI가 100 이상이면 다음 분기의 소매유통업 경기를 직전 분기보다 긍정적으로 전망하는 기업이 많다는 것을 의미하며, 100 이하면 그 반대를 의미. RBSI는 지난해 2분기 103에서 3분기 106으로 상승한 뒤 4분기 99, 올해 1분기 96으로 내리 하락했으나 올해 2분기에는 99로 반등.

 

업태별로 보면 최근 외식메뉴의 잇따른 인상으로 많은 소비자가 찾은 편의점(103)이 유일하게 기준치(100)를 상회.

 

백화점(97)은 전반적인 체감경기 하락에도 선방할 것으로 전망된 반면 대형마트(97→86)와 슈퍼마켓(99→51) 등은 물가상승의 영향을 피하지 못할 것으로 전망됐으며, 온라인쇼핑(96→88) 역시 코로나19의 엔데믹에 따른 대면소비 증가의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돼 두 분기 연속으로 기준치(100)를 하회.

 

유통업체들은 이러한 환경변화에 따른 대응계획으로 가격 할인 등 프로모션 강화(27.0%)를 가장 많이 꼽았으며, 온라인 강화(22.8%), 비용 절감(20.2%), 점포 리뉴얼(9.2%) 등이 뒤를 따랐으며, 최근의 경영 애로 요인으로는 물가상승(34.2%), 소비위축(27.0%), 인건비·금융·물류비를 비롯한 비용상승(18.8%) 등이 꼽혀.

 

◆"여름휴가 계획 물거품"...항공편 취소 피해 급증

 

지난 18일 소비자원에 따르면 1∼5월 접수된 항공권 관련 피해 구제 신청은 총 213건에 이르러 해외여행 수요 증가와 함께 항공권 관련 소비자 피해가 증가.

 

소비자원은 특히 최근에는 코로나19 이전과 다른 양상의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며 주의를 당부.

 

우선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축소된 여객 노선 등이 아직 충분히 회복되지 않아 운항 취소나 대체 항공편 지연 등에 따른 피해가 빈번히 발생. 코로나19 이전에는 일반적으로 운항 취소 시 24시간 이내에 대체 항공편이 제공됐지만, 최근에는 최장 7일까지 걸리거나 그마저도 경유 노선으로 대체되되는 사태가 지속.

 

최근 항공권 가격이 뛰면서 운항 취소로 가격 부담이 급증하는 경우도 존재했으며, 여행사들이 코로나19로 인력을 감축하면서 항공권 관련 주요 정보 고지가 늦어져 피해가 발생하는 한편, 코로나19 관련 서류를 미처 준비하지 못해 항공기 탑승을 거부당하는 사례도 발생.

 

소비자원은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항공기 운항 일정이 코로나19 이전으로 회복되기 전까지는 취소나 변경이 잦을 수 있는 만큼 여행 2∼3주 전 일정을 다시 확인하고 탑승 서류 등을 사전에 준비해달라고 당부.

 

◆"커피도 비싸다"...고물가에 '홈 카페' 상품 판매 증가

 

고물가 영향으로 외식비 부담이 커지면서 커피값에도 부담을 느낀 소비자들로 인해 홈 카페 상품이 다시 인기를 끄는 추세.

 

마켓컬리는 최근 4주(6.19∼7.17)간 콜드브루 판매량이 직전 4주간(5.22∼6.12) 대비 1.3배 증가했다고 지난 19일 밝혀.

 

이 기간 귀리 우유는 2.7배 더 잘 팔렸고 저지방 우유와 멸균 우유 판매량도 각각 1.2배와 1.1배 판매 수치가 증가. 또한 원두 그라인더(3배)와 커피머신(1.2배)도 판매가 늘었고 커피와 함께 즐길 수 있는 디저트의 인기도 급증.

 

마켓컬리는 고물가로 밖에서 커피를 여러 잔 마시는 것에 부담을 느낀 고객들이 홈 카페로 눈을 돌리고 있다는 판단에 따라 앞으로 관련 상품을 지속해서 확대하기로 결정.

 

◆대형마트, 28일부터 장애인용 쇼핑카트 3개 이상 비치 의무화

 

오는 28일부터는 장애인용 쇼핑카트를 비치하지 않은 대형마트에는 10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될 전망.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 19일 국무회의에서 이런 내용의 장애인·노인·임산부 등의 편의증진 보장에 관한 법률(장애인등편의법) 시행령 일부 개정안을 의결.

 

앞서 개정된 장애인등편의법은 장애인용 쇼핑카트를 장애인 편의용품으로 지정해 대형마트가 오는 28일부터 장애인용 쇼핑카트를 의무적으로 갖추도록 조치했으며, 이런 의무를 위반할 경우 10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

 

복지부는 이와 함께 장애인등편의법 시행규칙을 개정해 장애인용 쇼핑카트 비치 의무가 있는 대형마트를 '유통산업발전법에 따른 대형마트'로 정하고, 대형마트가 비치해야 할 장애인용 쇼핑카트의 개수를 3개 이상으로 지정.

 

작년 12월을 기준으로 유통산업발전법에 따른 대형마트는 이마트, 홈플러스, 하나로마트 등 전국 416곳.

 

◆대형마트 추석선물세트 사전예약 시작...'실속'에 방점

 

예년보다 이른 추석(9월10일)을 앞두고 대형마트업계가 지난 21일부터 추석 선물세트 사전 예약 판매를 시작.

 

지난 20일 마트업계에 따르면 이마트와 롯데마트는 21일부터 8월 31일까지 42일간 추석 선물세트 사전 예약 판매를 시작함과 함께 두 곳 모두 고물가 추세를 고려해 올해 추석에는 '실속'과 '가성비'를 강조.

 

이마트는 '고객 장바구니 물가 안정'을 추석 목표로 삼고 5만원 미만의 선물세트인 '리미티드 딜'을 지난해 추석 때 4종보다 3배 많은 11종으로 확대. 리미티드 딜은 대량매입과 사전비축으로 기존 선물세트보다 가격을 최대 40%가량 낮춤. 또한 신선식품 위주였던 관행 깨고, 올해는 가공식품까지 다양화.

 

이마트와 같은 기간 사전 예약 판매를 하는 SSG닷컴은 2만원대 사과와 배, 3만원대 샤인머스캣과 망고, 6만원대 한우 등 초저가 선물세트를 출시했으며, 21일부터 다음달 7일까지 신세계몰과 신세계백화점의 선물세트 온라인 판매를 진행할 예정.

 

기업형슈퍼마켓인 이마켓 에브리데이도 21일부터 사전예약 판매로 240여종의 선물세트를 출시한 가운데 이 중 20% 이상은 행사카드 할인가 기준 3만원 이하의 상품. 아울러 이마트 에브리데이는 또 순금골드바, 세면기·양변기 설치 서비스 등 이색 상품도 선물세트로 출시.

 

롯데마트도 같은 기간 한우·과일 등 신선식품 192종과 통조림·식용유 등 가공식품 206종, 건강기능식품 54종 등 총 800여개의 추석선물세트를 사전예약판매하는 가운데 5만원 미만 가성비 선물세트를 지난해 추석 때보다 10%가량 확대.

 

롯데마트는 10만원 미만의 갈비세트와 3만원 미만 사과·배 선물세트를 내놨고 1만원 미만의 김 선물세트도 5종으로 확대. 사전 예약기간 행사카드로 구매하면 정상가보다 최대 40% 할인되며 롯데마트몰에서도 롯데마트와 같은 조건으로 사전예약 선물세트를 판매.

 

한편 올해 대형마트의 추석 사전예약 기간은 역대 명절 사전예약판매 기간 중 최장기인 42일을 기록해 지난해 추석 때 33일보다 9일 증가.

 

 

◆'비싼 점심값'에 편의점 구독서비스 인기...40대 사용률 급증

 

고물가에 외식비 부담이 늘면서 월정액을 내면 특정 상품을 할인해주는 편의점 구독 서비스 이용자가 급증.

 

이마트24는 지난달 할인 구독 서비스 이용 건수가 전월 대비 62% 증가했다고 지난 20일 밝혀. 아울러 이달에는 전월 동기 대비 133%나 급증.

 

이마트24가 1∼18일 구독 서비스 고객층을 분석한 결과 2030이 48%로 가장 많았지만 40대도 34%를 차지해 올해 3월(19%)과 비교해 큰 폭으로 증가.

 

이마트24는 MZ세대뿐 아니라 비싸진 점심값에 부담을 느낀 직장인들이 구독 서비스를 많이 찾은 것으로 분석하고 8월 말까지 반값 행사를 진행. 아울러 구독 서비스 이용 고객에게는 기존에 30% 할인해주던 도시락과 김밥 등 간편 먹거리 상품 20개를 한 달간 반값에 제공.

 

이마트24는 오전 7시부터 10시, 오전 11시부터 오후 1시까지 먹거리를 할인하는 행사도 진행한다는 계획. 

 

◆농식품부 "생두수입업체 공급가 인하 시작"...커피값 인하 가능성

 

농식품부는 커피 생두(생커피콩) 수입·유통업체들이 곧 일부 원두 품목의 공급가를 낮출 예정이라고 지난 21일 밝혀. 이는 지난달 28일 수입 신고분 커피 생두부터 부가세가 면제되는 데 따른 조치.

 

농식품부는 지난 19일 양주필 식품산업정책관 주재로 커피업계 대상 물가안정 간담회를 개최했으며, 이 자리에서 주요 커피 생두 수입·유통업체 관계자들은 "현재 재고가 소진된 일부 품목부터 인하된 가격으로 공급하고 있거나 곧 시작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어.

 

일부 커피 프랜차이즈업체 관계자는 "환율과 기타 원자잿값 인상 때문에 부가세 면제의 경영부담 완화 효과는 크지 않다"면서도 "적은 금액이라도 소비자에게 혜택이 돌아가도록 할인판매 등을 검토 중"이라고 전해.

 

또한 양 식품산업정책관은 "커피 생두 부가세 면제와 수입 커피 원두 전량 할당관세 적용 조치를 통해 원가 부담을 조금이나마 덜어줬다"며 "커피업계에서도 소비자에게 그 혜택이 돌아가도록 협조를 요청한다"고 당부.

 

◆대형마트·골목상권 '마트 의무휴업' 논쟁 2라운드

 

대통령실이 우수 국민제안 중 하나로 '대형마트 의무휴업 폐지'를 선정하자 소상공인 단체가 "골목상권 보호는 국민투표의 대상이 아니다"며 반발했지만, 대형마트들은 해당 규제가 실효성이 없다며 선정 결과를 환영해 논쟁이 가열.

 

한상총련은 지난 21일 성명을 내고 "대형마트 영업시간 제한과 의무휴업은 이미 2018년 대형마트 7곳이 낸 헌법소원에서 합헌 결정된 바 있다"며 "적법성이 입증됐음에도 새 정부는 국민투표를 통해 골목상권 최후의 보호막을 제거하고 재벌 대기업의 숙원을 현실화하고 있다"고 비판.

 

대통령실은 전날 대형마트 의무휴업 폐지, 최저임금 차등적용, 콘택트렌즈 온라인 구매 허용 등 10건의 우수 국민제안을 선정하고 이날부터 열흘간 국민제안 누리집에서 온라인 투표로 이들 10건 중 3건을 추린 뒤 그 내용을 국정에 반영할 방침.

 

한상총련은 "유통 재벌들은 의무휴업 무력화를 주장하며 소비자 인식 조사를 근거로 제시했는데 작년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조사 결과 '대형마트 휴무 때 전통시장을 방문하겠다는 소비자 응답률은 8.3%에 그친다'는 내용"이라면서 "하지만 이 조사에서 전통시장을 비롯해 편의점, 슈퍼마켓 등 골목상권을 이용하겠다는 응답률은 57.2%나 됐다. 전경련이 의무휴업의 효과를 스스로 인정한 셈"이라고 지적.

 

이와 함께 한상총련은 '경제 민주화'를 명시한 헌법 제119조 내용을 거론하며 "새 정부는 오직 자율 규제만을 강조하면서 헌법정신을 무력화하고 있다"고 주장.

 

반면 대형마트 업계에서는 규제 완화에 대한 기대감이 상승한 가운데 시장 경쟁 구도가 온라인 대 오프라인으로 바뀐 만큼 대형마트를 규제한다고 해서 재래시장이 활성화되는 것이 아니며, 오히려 소비자의 불편만 커진다는 입장을 전개.

 

대형마트 업계는 의무휴업일 규제 완화와 함께 휴무일 온라인 배송 재개가 가능질 것을 기대 중.

 

현재 대형마트는 한 달에 두 차례 있는 의무휴업일에는 점포를 기반으로 한 온라인 주문 배송이 불가.

 

그러나 최근 공정거래위원회가 이와 관련한 규제 완화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데다 의무휴업 관련 국민투표가 진행되면 휴무일 배송 재개도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업계는 전망.

 

◆"완주 쿠팡 물류센터 설립 무산"...'분양가 갈등' 원인

 

지난 4월부터 토지 분양가 '줄다리기 협상'을 이어오던 완주군과 쿠팡이 결국 견해차를 좁히지 못한 결과, 전북 완주에 들어설 예정이었던 쿠팡 물류센터 건립이 결국 무산.

 

지난 22일 완주군에 따르면 전날 군청 관계자들과 쿠팡 측이 막바지 분양가 협상을 시도했으나 끝내 합의는 무산돼 쿠팡은 최종적으로 군에 투자 철회 의사를 밝혀. 이는 지난해 3월 전북도와 완주군, 쿠팡이 물류센터 설립을 위한 투자유치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지역 경제 활성화에 뜻을 모은 지 1년 4개월 만.

 

전북도와 완주군은 대규모 투자 유치 실패, 쿠팡은 뉴욕증시 상장 이후 첫 국내 투자 무산이라는 치명적인 타격이 발생.

 

본래 쿠팡은 1천300억원을 투자해 2024년까지 완주군 테크노벨리 제2 일반산업단지에 약 3만평 규모의 물류센터를 지을 예정이었지만, '토지 분양가'가 이 같은 계획에 차질을 형성.

 

양측은 투자협약 체결 당시 토지 분양 비용을 평당 64만5천원에 합의했으나, 그사이 토지 조성 공사 비용이 올랐다는 이유로 완주군은 평당 83만5천원으로 가격을 다시 제시했고 쿠팡은 이에 수용불가 입장을 밝히며 이견이 발생.

 

군 제안대로라면 쿠팡은 약 50억원의 비용을 더 들여야 하는 상황 속에서 쿠팡은 물가 상승률을 고려해 67만원까지는 가능하다는 의사를 완주군에 전달한 바 있어.

 

◆참여연대 "자영업자 부채규모 1천조원 육박"..."대책마련 시급"

 

지난 22일 참여연대가 발표한 '1천조원 소상공인 부채, 문제점과 개선방향'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3월 말 기준 국내 전체 자영업자 대출 잔액(자영업자 가구의 가계대출+사업자대출)의 총합은 960조7천억원으로,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말보다 40.3% 증가한 것으로 집계.

 

이번 조사에는 참여연대가 정의당 장혜영 의원을 통해 입수한 한국은행의 자영업자 대출 통계와 정부의 자영업자 대출 지원 현황에 관한 금융위원회 통계 등이 활용.

 

지난해 기준 자영업자 1인당 대출 규모는 3억5천만원을 넘어 비자영업자 1인당 대출 규모(9천만원)의 4배 수준으로 팽창했으며, 특히 소득 하위 30% 구간에 속하는 저소득 자영업자의 대출 증가율이 2019년 11.7%에서 이듬해 22.3%로 상승한 데 이어 지난해에도 17.3%의 높은 증가율을 기록. 소득 상위 30% 구간에 속하는 고소득 자영업자의 대출 증가율은 2020년 14.76%, 지난해 12.2%를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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