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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프레시웨이, 소스류 매출 40% 성장…"고객 맞춤 상품으로 B2B 공략"

프랜차이즈 전용 소스·메뉴용 완제 소스 등 상품 다각화 통해 매출 견인
급식 소스 매출, 전년比 55%↑… 대량조리 일손 더는 아이템으로 주목
"통합 R&D 센터·센트럴 키친 등 시너지로 맞춤형 '밀솔루션' 상품 확대"

 

【 청년일보 】 CJ프레시웨이는 올해 상반기 소스류 상품 유통 규모가 지난해 동기 대비 약 40% 성장했다고 16일 밝혔다.


국내 소스 시장이 3조 원 규모를 향해 지속 확대되는 흐름에 발맞춰 프랜차이즈 전용 소스, 대용량 완제 소스 등 맞춤형 상품을 내놓고 고객 수요에 발 빠르게 대응한 전략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전체 소스 판매량의 약 81% 규모를 차지하는 외식 경로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1% 늘었다. 소스류는 전통적으로 외식 사업장의 수요가 도드라지는 편이다. 이는 다양한 지역에 분포된 프랜차이즈 가맹점이 메뉴의 맛을 같은 수준으로 구현하고 복잡한 레시피를 간소화하는 등 소스가 조리 효율을 높이는 핵심 아이템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CJ프레시웨이는 일부 프랜차이즈 고객사를 대상으로 브랜드 대표 메뉴에 적용되는 전용 소스 레시피의 개발을 지원하고 이를 상품화해 공급하고 있다.


급식장에서도 B2B 전용 소스 상품의 수요가 크게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CJ프레시웨이가 상반기 급식 경로에 유통한 소스류 매출은 전년 대비 55% 증가하며 외식 경로 대비 높은 성장세를 기록했다. 완제 소스를 사용해 소스용 재료비를 절감하고 급식장의 대량조리 업무 부담을 가중하는 식재료 전처리 과정을 간소화하는 등 비용과 인력을 효율화하기 위한 수요로 분석된다.


CJ프레시웨이의 소스 상품군은 한식, 양식, 일식, 중식, 동남아식 소스 등 카테고리별 특화 상품으로 구성되어 있다. 여기에는 센트럴 키친(중앙 집중식 조리시설)과 고객 맞춤형 밀솔루션 상품군에 특화된 프레시플러스의 제조 상품도 포함된다.


CJ프레시웨이는 소스류 상품의 전반적인 수요 확대에 힘입어 자체 제조 상품을 확대하는 데에도 속도를 올리는 중이다. 올해 상반기 센트럴 키친 생산 제품의 유통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3배 이상 늘었다.


하반기에는 다양한 신제품을 통해 PB 상품 포트폴리오를 강화할 계획이다. 이달 초에는 식품 유통 전문 브랜드 ‘이츠웰’을 통해 마라 로제 떡볶이 소스, 중화 비빔밥 소스, 고기 짬뽕 소스 등 소스만으로도 차별화된 메뉴를 완성할 수 있는 완제 소스류를 선보였다. 다국적 음식의 일상화 트렌드를 반영해 팟타이 소스, 탄두리 치킨 소스 등 동남아식 요리용 라인업도 확대했다. 아울러 최근에는 K-외식 메뉴의 인기를 반영해 해외 소비자의 입맛까지 사로잡을 신개념 소스 개발에도 한창이다.


CJ프레시웨이 관계자는 "소스 상품은 개발 과정에서 뛰어난 맛을 구현해 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전처리 간소화, 재료비 절감 효과 등 고객 편의를 개선하는 솔루션 요소도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한다"며 "지난 6월 신설된 통합 R&D 센터의 상품 개발 역량과 센트럴 키친, 자회사 프레시플러스의 제조 역량 간 시너지를 바탕으로 고객 맞춤형 상품 공급을 확대하는 '밀 솔루션' 전략에 속도를 더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CJ프레시웨이의 올해 상반기 식자재 유통사업 부문 매출은 1조1천43억원을 기록하며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0.3%의 성장을 이룬 것으로 나타났다.
 


【 청년일보=조성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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