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6.30 (월)

  • 구름많음동두천 27.7℃
  • 흐림강릉 29.4℃
  • 구름조금서울 29.1℃
  • 구름조금대전 30.2℃
  • 맑음대구 32.3℃
  • 연무울산 29.4℃
  • 맑음광주 31.6℃
  • 구름조금부산 26.6℃
  • 구름조금고창 32.1℃
  • 맑음제주 29.6℃
  • 흐림강화 26.9℃
  • 구름많음보은 28.2℃
  • 구름조금금산 30.3℃
  • 구름많음강진군 30.8℃
  • 구름조금경주시 32.9℃
  • 구름조금거제 28.1℃
기상청 제공

"인턴십 체험에 채용 기회까지"...은행권, 대학생 홍보대사 활동 '활발'

신한·KB·하나·우리은행 대학생 홍보대사 운영 중
은행권, 브랜드·이미지 제고 및 젊은층 고객 확보
대학생 홍보활동 취업에 '긍정'...예비 금융인 기회

 

【 청년일보 】 은행들이 젊은 세대의 감각을 자사 브랜드와 이미지 제고에 활용하기 위해 대학생 홍보대사를 적극 운영 중이다.

 

대학생들은 은행 홍보대사 활동을 통해 다양한 대외 활동을 경험하는 등 예비 금융인이 될 발판을 마련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시중은행의 대학생 홍보대사 모집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4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은행은 지난달 29일 서울 태평로 본점에서 ‘41기 신한은행 대학생 홍보대사(신.대.홍) 발대식’을 열었다.


‘신.대.홍’은 지난 2004년 9월 은행권 최초로 출범한 대학생 홍보대사 조직으로 전국 각지의 대학생들로 구성됐으며, 어느덧 20주년을 맞았다. 신한은행에 따르면 ‘신.대.홍’을 거쳐간 수료생은 현재까지 총 3천700여명에 이른다.


이번에 서류전형과 면접전형을 거쳐 선발된 신한은행의 제41기 ‘신.대.홍’ 100명은 올해 말까지 활동할 예정이다. 이번 ‘신.대.홍’은 발대식 이후 경기도 용인시 소재 신한은행 연수원 ‘블루캠퍼스’로 이동해 신.대.홍의 역할과 브랜드 전략에 대한 강의, 선배와의 대화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특히 발대식에는 지난달 23일 선발된 신한은행 일본 현지법인 SBJ은행의 대학생 홍보대사 ‘S.U.P(SBJ University student Promoters)’도 함께 참여해 의미를 더했다. ‘신.대.홍’과 ‘S.U.P’는 상호 교류하면서 향후 함께 마케팅 활동도 진행할 계획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신.대.홍 활동은 단순한 대외활동을 넘어 고객 및 사회와 함께하는 따뜻한 신한의 가치를 전파하는 역할을 수행한다”며 “사회 각층의 신.대.홍 네트워크를 통해 청년 인재들이 바르게 성장해 사회로 진출하는 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KB국민은행은 지난달 6일 대학생 홍보대사 ‘KB캠퍼스스타’ 21기 발대식을 열었다.


2007년에 출범한 ‘KB캠퍼스스타’는 KB국민은행과 유스(Youth)고객을 연결하는 커뮤니케이션 채널로 참신한 아이디어를 제안해 KB국민은행의 미래를 함께 만들어 나가는 대학생 홍보대사다.


총 60명의 ‘KB캠퍼스스타’는 국내 대학교 재학생 및 휴학생을 대상으로 1차 서류전형과 2차 면접전형을 거쳐 최종 선발됐다. 이들은 오는 11월까지 약 4개월 동안 KB국민은행 대학생 홍보대사로서 활동하게 된다.


우수 활동자는 국민은행 입행 지원 시 서류전형 면제가 제공되며 우수활동팀에게는 장학금을 지급하는 혜택을 제공한다.


이번 21기는 대학생 시각에서 KB를 홍보할 수 있는 주제를 직접 발굴하고, 기획 및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등 자기주도적인 활동을 할 예정이다.

 

 

하나금융그룹은 금융권 최초로 금융그룹 차원의 대학생 홍보대사를 운영 중이다. 지난 2012년 1기를 시작한 하나금융 '스마트 홍보대사'는 올해로 18주년을 맞았다.

 

하나금융은 지난 6월 13대 1이라는 높은 경쟁률을 뚫고 선발된 50명의 대학생과 18기 스마트 발대식을 진행하기도 했다. 18기 스마트 홍보대사는 앞으로 3개월 동안 하나금융을 대내외에 홍보하는 MZ파트너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하나금융 홍보대사를 수료한 대학생들은 예비 금융인이 될 발판도 마련할 수 있다. 하나금융은 스마트 홍보대사를 대상으로 입사 지원 시 서류전형 우대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홍보대사 활동 수료 후 홍보대사 출신의 하나금융그룹 임직원과 타 기수 선후배들과의 교류를 이어갈 수 있도록 지원한다.

 

 

우리은행도 지난달 28일 본점에서 우리은행 대학생 홍보대사 ‘캠퍼스 WOORI(캠우리)’ 제4기 발대식을 열었다. 코로나19로 중단했던 우리은행 대학생 홍보대사 '캠퍼스WOORI'(이하 캠우리) 모집을 재개했다


이번 발대식에서 조병규 은행장은 선발된 ‘캠우리’에게 임명장과 웰컴굿즈를 전달하며 홍보대사 활동의 시작을 격려했다.


제4기 ‘캠우리’ 50명은 국내에서 유학 중인 외국인 유학생들도 포함됐다. 이들은 국적 구분없이 팀을 구성해 브랜드 홍보, 신상품·서비스 아이디어 대항전, 외국인 글로벌 홍보활동 등 금융 및 기업홍보와 관련한 다양한 체험과 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캠우리’ 4기는 내년 1월까지 활동하며, 매월 소정의 활동비와 함께 우수활동자에게는 우리은행 입사 지원 시 서류전형 우대가 주어진다. 특히 우수 활동 외국인 유학생은 우리은행 동남아 현지법인 인턴십 지원 시 우대 혜택을 주고, 우수 활동팀에게는 우리은행 해외점포 탐방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이번 캠우리 4기는 구성원의 국적이 다양한 만큼 더욱 다양한 활동을 펼칠 예정”이라며 “미래세대를 이끌어 나갈 젊은 청년들이 다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우리은행이 함께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은행권 대학생 홍보대사는 취업 준비생에겐 ‘은행권 취업 성공’을 위한 하나의 과정이다. 온라인 상에선 은행 홍보대사 합격을 위한 서류 및 면접전형 정보를 주고받는가 하면, 최종합격 후기가 인기글에 오르기도 한다. 이처럼 홍보대사 활동이 취준생 사이에서 입소문을 탄 이유는 일부 은행에선 홍보대사에게 서류전형 면제 등 다양한 혜택을 주기 때문이다.


금융권 홍보대사 참여자들은 "금융권 취업을 준비하는 대학생들이 현장에서 근무하는 은행원들과 직접 소통할 기회가 갖는다는 점”을 큰 장점으로 꼽았다. 


은행 입장에서도 홍보대사 운영은 대학생의 젊은 감각을 동원해 은행을 홍보할 기회이며, 특히 앞으로 충성고객으로 성장할 수 있는 젊은 세대 고객을 사로잡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은행권 관계자는 “MZ세대의 눈높이에 맞춰 콘텐츠를 생산하고 마케팅을 펼치는 대학생 홍보대사는 젊은 세대에게 은행을 알리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면서 “채용 시 서류전형 면제 등의 혜택은 젊은층 마케팅으로 유능한 인재를 확보하겠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 청년일보=김두환 기자 】




청년발언대

더보기


기자수첩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