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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속 있는 소비가 대세"...'요노' 트렌드 속 불황 없는 SPA 브랜드

요노, 과시성 소비 지양·실용성 중시가 특징
'제조·유통 일원화' 브랜드 기본템 매출 상승

 

【 청년일보 】 최근 MZ세대(1980년대초∼2000년대초 출생)에서 실용 소비를 중시하는 요노(YONO·You Only Need One)가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다.


이에 브랜드 로고는 없어도 가성비가 좋은 제조·유통 일원화(SPA) 브랜드 제품이 잘 팔리고 있다.


요노는 '필요한 것 하나만 있으면 된다'를 모토로, 과시성 소비를 지양하고 실용성을 중시하는 것이 특징이다.


2일 업계에 따르면 이랜드월드의 SPA 브랜드 스파오에선 티셔츠 등 기본템 매출이 빠르게 늘고 있다. 지난 1월부터 지난달 21일까지 티셔츠 매출은 17% 늘었고 데님 라인 매출은 10% 증가했다. 내의류 매출은 85% 증가했다.


앞뒤로 뒤집어서 착용이 가능한 리버시블(reversible·양면) 아이템이나 1+1 상품도 인기다. W컨셉은 지난달 1∼27일 리버시블 키워드 검색량이 27%, 리버시블 아이템 매출은 32% 각각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 기간 1+1 키워드 검색량은 10배 늘고, 1+1 상품 매출도 85% 늘었다.


LF에서는 지난달 LF몰 내 '바라클라바 머플러'의 키워드 검색량이 전년 대비 30% 증가했다.


후드와 머플러가 하나로 합쳐진 바라클라바는 날씨에 맞게 활용이 가능한 대표 멀티 스타일링 아이템으로, 요노 트렌드와 부합해 최근 더 인기를 끌고 있다고 LF는 설명했다.


시즌이 지난 제품을 할인 판매하는 아웃렛 소비자들도 늘고 있다.


올해 1∼10월 무신사 아웃렛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160% 증가했고 누적 구매 고객 수는 156% 늘어났다. SPA 브랜드인 무신사 스탠다드의 지난 1∼10월 오프라인 매출도 전년 동기 대비 3.5배로 늘었다.


가성비 좋은 SPA 브랜드 매출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지난달 18∼24일 기준 에이블리의 스파 브랜드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298% 급증했다.


스파오의 올해 매출은 6천억원을 넘을 것으로 보인다. 스파오의 올해 1월부터 지난달 10일까지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5% 증가했다.


스파오는 지난 10월 웜테크(발열내의) 가격을 출시가보다 낮춘 9천900원에 선보이고, 베이직 푸퍼의 가격을 5년째 동결하는 등 '착한 가격'을 내세운 것도 매출 증가에 영향을 미쳤다고 보고 있다.


신성통상이 운영하는 탑텐은 지난 1월부터 지난달 10일까지의 매출이 전년 동기보다 11% 증가했다고 밝혔다. 탑텐은 올해 9천700억원가량 매출을 올릴 것으로 전망한다.

 


【 청년일보=권하영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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