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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쿠폰 효과' 본격화"…30억원 이하 매장 매출 8.7%↑

민생 밀접 업종 사업장, 매출 증가 효과 뚜렷…안경점 매출 40.7%↑

 

【 청년일보 】 정부의 민생회복 소비쿠폰이 풀린 첫 주 전체 카드 매출이 늘어난 가운데 특히 연 매출액 30억원 이하의 민생 밀접 업종 사업장에서 매출액 증가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7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허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8개 카드사(신한·삼성·현대·국민·롯데·하나·우리·BC)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일(7월 21일) 다음날인 22일부터 1주일간 이들 카드사의 합산 체크·신용카드 결제액은 14조8천413억원으로 전주보다 12.9% 증가했다.

 

민생회복 소비쿠폰의 주 사용처 업종을 대상으로 보면 특히 30억원 이하 사업장과 초과 사업장의 매출 증가율이 2배까지 차이 났다.

 

이 기간 식당·편의점·커피전문점·병원·학원·주유소·안경점 등 7개 업종에서 연 매출 30억원 이하 영세·중소가맹점의 매출은 2조1천485억원에서 2조3천346억원으로 8.7% 증가했다.

 

반면 같은 업종에서 연 매출 30억원 초과 가맹점 매출은 1조2천949억원에서 1조3천568억원으로 4.8% 늘어나는 데 그쳤다.

 

소비심리가 개선되면서 전체 업종의 매출이 전반적으로 늘어난 가운데 소비쿠폰 사용 대상인 영세·중소가맹점에 정책 효과가 집중된 것으로 해석된다.

 

업종별로 보면 연 매출 30억원 이하 식당 매출은 1조309억원에서 1조1천42억원으로 7.1% 늘어난 반면, 연 매출 30억원 초과 식당 매출은 2천173억원에서 2천297억원으로 5.7% 늘어났다.

 

편의점에서도 연 매출 30억원 이하 점포의 매출 증가율이 7.7%로, 대형 편의점 증가율(5.6%)보다 높았다.

 

커피전문점에서는 각각의 매출 증가율이 10.4%, 8.4%였고, 주유소는 각각 11.5%, 6.7%, 안경점은 40.7%, 23.1% 증가해 대부분의 업종에서 연 매출 30억원 이하 가맹점의 매출 증가율이 대형점을 웃돌았다.

 

이 기간 소비쿠폰을 사용할 수 없는 대형마트에서는 매출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쿠폰을 쓸 수 있는 곳으로 결제 수요가 몰리면서 대형마트의 연 매출 30억원 이하 점포 매출은 전주보다 10.6%나 줄었고, 연 매출 30억원을 초과하는 점포 매출도 2.6% 감소했다.

 

허영 의원은 "민생 추경 집행 전후로 소비 심리 개선 효과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며 "소비쿠폰의 성과가 경기 회복과 성장의 선순환에 기여하도록 추가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 청년일보=김원빈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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