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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마켓, 2년새 3배 성장…여성·30대 주도

인스타·페북 등서 활발한 판매…신고인원 1천400명 돌파
차규근 "과세 사각지대 방지 위해 국세청 관리 강화 필요"

 

【 청년일보 】 인스타그램·페이스북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상품을 판매하는 ‘SNS마켓’ 시장이 최근 2년 새 폭발적으로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5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조국혁신당 차규근 의원이 국세청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SNS마켓업 신고 인원은 2021년 695명에서 2023년 1천439명으로 약 2배 증가했다. 같은 기간 SNS마켓업 수입액은 약 543억 원에서 1천425억 원으로 3배 가까이 불어났다.

 

SNS마켓은 주로 개인이 SNS 계정을 통해 의류, 뷰티제품, 생활용품 등을 판매하는 형태로, 2030세대 중심의 새로운 창업 모델로 자리 잡고 있다. 실제로 2023년 귀속분 기준 수입액 5천만 원을 초과한 신고자 중 30대 비중이 가장 높았으며, 남성 95명·여성 184명으로 여성 사업자가 두 배 가까이 많았다.

 

이처럼 SNS마켓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개인사업자 형태의 온라인 판매가 주요 소득원으로 자리 잡고 있지만, 일부는 사업자등록 없이 거래를 이어가는 등 과세 관리의 사각지대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차규근 의원은 "2030세대 중심으로 SNS마켓업 수입금액이 늘어나는 상황으로, 계속적이고 반복적인 판매·중개행위에 대해서는 사업자등록과 수입신고가 이뤄져야 한다"며 "과세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국세청의 철저한 안내와 검증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 청년일보=조성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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