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CJ제일제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식품‧외식업계의 부진에도 올해 2분기 사상 최대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집밥 열풍 에 따른 가정간편식(HMR) 확산과 해외 시장 선전 등이 이 같은 실적을 견인한 원동력이었다.
CJ제일제당은 올해 2분기 매출이 5조9209억원, 영업이익 3849억원을 기록했다고 11일 공시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할 때 매출은 7.4%, 영업이익은 119.5% 증가했다.
CJ대한통운의 실적을 제외하면 매출은 작년 동기 대비 8.6% 늘어난 3조4608억원, 영업이익은 186.1% 늘어난 3016억원을 각각 기록했다.
특히 CJ제일제당의 분기별 영업이익으로는 역대 최대 규모인데, 이 같은 성과는 주요 식품·외식업계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부진을 면치 못하는 가운데 이례적이어서 관심이 집중된다.
CJ제일제당은 “식품·바이오 등 해외 사업이 지속 성장하면서 글로벌 매출 비중이 처음으로 60% 넘어섰다”며 “바이오 고수익 품목 비중이 늘고 식품 사업구조 혁신의 성과가 가속해 영업이익이 크게 늘었다”고 설명했다.
식품사업 부문 매출은 2조1910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12.1% 증가했다. 글로벌 식품 매출은 작년 동기 대비 26% 늘어난 1조485억원을 기록했는데, 1분기에 이어 또다시 1조원을 넘어섰다.
국내에서는 ‘집밥’ 트렌드 확산으로 가정간편식 판매가 늘어나 성장을 견인했다. 가정간편식의 성장은 외식 감소에 따른 B2B(기업 간 거래) 부문 매출 축소를 상쇄했다.
아미노산과 조미 소재 등을 생산하는 바이오사업 부문 매출은 작년과 비슷한 7429억원을 기록했다. 하지만 수익성이 크게 개선돼 영업이익은 같은 기간 87% 늘어난 1109억원을 달성, 사상 최대치를 경신했다.
CJ 피드&케어(사료·축산)는 작년 동기 대비 8% 증가한 5269억원의 매출을 기록했고, 영업이익은 643억원으로 흑자 전환했다.
CJ제일제당은 “국내·외에서 집밥 수요가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고 간편식 중심의 소비 트렌드가 확산하는 만큼, 3분기에도 성장을 이어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 청년일보=이승구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