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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車업계 전망(下)]"코로나 리스크에" …묘안 없고 전방위 지원만이 '해법'

올해 세계 경제 안정화·車 수요 폭증 전망…국내외 기업 글로벌 경쟁 치열 예상
내수 활성화 정책 축소 등으로 소비 심리 위축…업황 회복에 제약 클 가능성
정부의 내수활성화 정책 지원 유지·확대 절실…부품 협력업체 자금 지원도 필요

 

【 청년일보 】[편집자주]지난해 자동차업계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여파로 수출이 급감하는 등 추줌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정부의 내수 활성화 정책 등으로 소비 심리가 살아나면서 하반기에는 빠른 회복세를 보였다.


다만 올해도 산업계 전반이 코로나19 여파로 어려울 것이란 전망과 함께 자동차업계는 판매량이 저조할 것이라는 우려 섞인 예측도 나오는 상황이다. 이에 국내 5개 완성차 업체는 현재 어떠한 상황에 놓였고, 무엇에 중점을 둔 경영을 펼칠지, 어떠한 문제들을 안고 있고 이를 극복할 방안은 무엇인지 살펴보기로 한다.


 【 글싣는 순서 】
(상편)현대차 ‘정의선 시대’ 본격 출발…‘미래 모빌리티 사업’ 강화에 ‘박차’
(중편)'경영위기' 탈출 해법마련에 '골머리...'한국GM·쌍용차·르노삼성차 '끌탕' 
(하편)車산업, 코로나 여파 회복에 제약…내수활성화 등 정부 지원 유지 절실


◆ 자동차업계, 올해 세계 경제 안정화에도 회복에 제약 전망

 
자동차 업계는 올해 세계 경제가 코로나19 여파에서 조금씩 벗어나는 모습을 보이겠지만, 자동차 산업은 회복에 제약이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최근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가 발표한 2021년 자동차산업 전망 관련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국내 자동차 수출은 전년보다 22.9% 증가한 234만대, 내수는 전년보다 4.4% 감소한 182만대, 생산은 10.3% 증가한 386만대로 예상됐다. 이는 수출과 생산 모두 2019년 수준인 240만대, 395만대에 못 미치는 수치다. 


자동차산업협회는 올해 국내 자동차 산업은 수출은 증가하겠지만, 글로벌 자동차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한 완성차 업체들 간의 경쟁이 격화되고, 정부의 개별소비세 감면혜택 등 내수활성화 정책의 축소로 내수 시장이 지난해보다 감소해 눈에 띄는 업황 회복은 더딜 것으로 예상했다.

 

 

또한 한국자동차연구원도 올해 전망과 관련된 자료에서 올해 국내 자동차 생산과 수출은 작년에 비해 각각 8.8%와 20.6% 증가하는 반면 내수는 3.8%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삼정KPMG 경제연구원도 ‘2021년 국내 주요 산업 전망’ 보고서에서 올해 글로벌 자동차 판매가 코로나19의 기저효과와 각국의 경기 부양에 따라 점진적인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하면서 국내 자동차 산업의 수출은 제한적으로 증가하고, 내수는 둔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 “수출 증가에도”…글로벌 경쟁 심화·내수 축소 등 ‘첩첩산중’


이처럼 자동차업계는 올해 수출이 다소 증가하더라도 세계 주요 자동차업체와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내수 시장마저 침체되면서 코로나19 여파에서 쉽게 벗어나지 못할 것이라는 분석을 내놨다.


자동차산업협회는 보고서에서 올해 국내 자동차 업체들의 수출 증가와 관련해 “코로나 백신 접종 등으로 글로벌 경기 안정화에 따른 수요가 폭증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이러한 가운데 글로벌 경쟁업체들의 생산 정상화와 중국의 해외진출 본격화로 경쟁이 격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과 유럽 등 경쟁업체의 공급 정상화로 우리나라의 자동차 생산국 순위가 현재 5위에서 6위나 7위로 하락할 가능성이 상존한다.


중국의 경우 현재 5000만대의 생산 규모에 내수는 2500만대로 해외 시장 진출 확대가 불가피한 상태이고, 특히 전기동력차의 글로벌 시장 침투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보고서는 내수 시장과 관련해 경제성장 회복세(GDP 2.8%)에도 기업·노동·환경 등 각종 규제가 강화되고, 가계부채 증가·소득 감소 등 민간소비 감소세, 정부의 자동차 개별소비세 감면혜택과 노후차 교체지원 등 내수활성화 정책 축소 등으로 회복에 제약이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여기에 작년에는 소비자에게 많이 팔리는 이른바 ‘볼륨 모델’이 다수 출시된 반면 올해는 고급차와 전기차를 중심으로 신차가 출시돼 ‘신차 효과’가 사라진 것도 내수 감소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봤다.


보고서는 특히 기업의 투자 여력(완성차업계 기준)이 올해 7조원에서 내년 6조1000억원으로 위축되면서 미래차 산업에 대한 대비가 어려워지고 있다는 점을 우려했다. 


◆ “코로나 여파 회복까지 내수활성화 등 정책 지원 유지·확대해야”


이처럼 올해에도 자동차 업계는 코로나19의 여파에서 쉽게 벗어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자동차산업이 코로나19의 영향으로부터 어느 정도 회복될 때까지 정부가 축소된 내수활성화 정책 등 지원을 유지·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만기 자동차산업협회 회장은 “정부의 노동법제 개선과 국내 내수시장 유지를 위한 개소세 인하 확대, 노후차 교체지원 등이 시행돼야 한다”면서 “또한 미래산업 재편 대응을 위한 전기동력차 보조금·세제혜택을 지속적으로 지원하는 한편 금융·R&D·인력 등 부품업체의 산업전환에 대한 지원도 지속해야 한다” 고 강조했다.


이항구 자동차연구원 연구위원은 “정부가 규제 완화를 통해 기업의 투자를 촉진해 미래차 관련 서비스 산업을 육성하고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할 필요가 있다”며 “전기동력차와 자율주행차 관련 하부 구조를 구축해 새로운 수출 전략 품목으로 육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 완성차 업체 관계자는 “현대·기아차를 제외한 나머지 3개 완성차 업체는 올해 존폐 위기에 몰릴 정도로 경영이 악화된 상황”이라며 “정부가 올해 내수활성화 등 지원을 줄이겠다고 밝혔지만, 지금이야 말로 정부의 자동차산업에 대한 지원이 절실하게 필요한 때”라고 밝혔다.


이어 “그나마 개소세 인하 혜택을 6개월 연장한다는 것은 환영하지만, 그 외 나머지 혜택들도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으로 유지하거나 좀 더 확대해야 한다”면서 “특히 부품 등 협력업체들이 완성차 업체들의 경영불안으로 인한 유동성 위기로 줄도산하는 최악의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자금 지원등을 적극 펼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 청년일보=이승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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