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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여파에도”…작년 車 내수 판매 첫 190만대 돌파

KAMA “전년比 6.2% 증가한 190만5972대…세계 12위→9위”
철저한 방역, 개소세 등 내수활성화 정책, 신차 효과 등 영향

 

【 청년일보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산업 전반이 침체된 가운데 국내 자동차 내수 판매가 사상 처음으로 190만대를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효과적인 코로나19 방역과 정부의 내수활성화 정책, 신차 효과 등의 영향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4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가 발표한 ‘2020년 자동차 신규등록 현황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우리나라 자동차 신규 등록은 전년 대비 6.2% 증가한 190만5972대로 집계됐다.

 

이는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으로 세계 자동차 판매가 14% 줄면서 3년 연속 자동차시장 규모가 축소된 가운데서 달성한 성과라는 게 협회의 설명이다.

 

협회에 따르면 세계 자동차 판매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세계 10대 자동차 내수시장에서 1위인 중국을 제외하고 인도, 브라질 등 신흥시장이 20%대의 감소세를 기록했다. 미국, 일본, 독일 등 선진국의 시장에서도 10%대 감소율을 보였다.

 

반면 우리나라는 세유일하게 내수 판매가 증가했고, 시장 규모는 2019년 세계 12위에서 지난해 9위로 상승했다.

 

이는 쏘렌토, GV80, 투싼, XM3 등의 신차 출시로 인한 효과와 개별소비세 감면 등 정부의 내수촉진 정책, 효과적인 코로나19 방역 등으로 유일하게 내수 판매가 늘어났다는 게 협회의 분석이다.

 

세단의 경우 대형차만 전년 대비 18.9% 증가했고, 경·소형차는 14.1%, 중형차는 4% 판매 규모가 축소됐다.

 

스포츠유틸리티차(SUV)는 15.8% 증가해 판매 비중이 48.3%를 차지했다. 중형 이하 소형 SUV는 2.6% 감소했지만, 대형 SUV는 58.4%가 증가하며 내수 판매 증가를 견인했다.

 

수입차 판매는 사상 처음으로 30만대를 돌파하며 시장 점유율이 2019년 15.3%에서 지난해 15.9%로 높아졌다. 판매금액 기준 수입차의 내수시장 점유율은 28.1%에 이른다.

 

독일 브랜드는 전년 대비 26.1% 증가한 18만대가 판매돼 점유율 61.9%를 기록했고, 미국 브랜드는 전년대비 39.2%가 증가한 4만6000대가 판매돼 처음으로 일본을 제치고 수입차 점유율 2위를 차지했다.

일본 브랜드는 전년 대비 40% 이상 감소한 2만1000대가 판매돼 10년 전 수준으로 시장 규모가 축소됐다.

 

하이브리드차와 전기화물차 판매 호조로 전기동력차도 지난해 22만5000대 판매돼 신차 판매 비중이 2019년 8%에서 11.8%로 상승했다. 하이브리드차는 전년 대비 66.5% 증가율을 기록하며 17만3000대가 판매돼 LPG차 판매 규모를 넘어섰다. 전기차 판매는 33.3% 증가한 4만6000대로 점유율이 2.4%다.

 

수소전기차는 지난해 5841대가 판매돼 누적 보급이 1만대를 돌파하며 세계 수소전기차 보급 선도시장으로 자리매김했다.

 

자동차 내수판매 금액 기준으로는 2019년 59조원에서 2020년 68조원으로 15.9% 증가했다.

 

차량당 평균 판매가도 전년 대비 9.2% 상승하며 고급화 추세가 나타났다. 차량당 평균 판매가는 2018년 3140만원, 2019년 3290만원, 2020년 3590만원이다.

 

구매 주체별로는 전 연령대 개인 구매가 살아나면서 개인 수요가 9.2% 증가했고, 법인·사업자 구매는 5.2% 증가해 비중이 2019년 27.6%에서 지난해 26.9%로 0.7%P 줄었다.

 

정만기 협회장은 “지난해 코로나19 여파 등으로 최악의 여건에서도 역대 최대 내수판매 실적을 기록한 것은 고무적”이라고 평가했다.

 

다만 “올해는 내수 위축이 우려된다”면서 “자동차업계가 수출 확대로 어려움을 돌파할 수 있도록 정부의 각별한 정책 지원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 청년일보=이승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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