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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년까지 친환경차 785만대 보급…車 온실가스 24% 감축

정부, ‘제4차 친환경차 기본계획’ 확정…전기‧수소차 충전 인프라 확충
내연기관차와 동등한 전기‧수소차 성능 확보…탄소중립시대 기술 개발
1천개 부품기업 미래차로 전환 등 탄소중립 산업생태계 조성도 추진

 

【 청년일보 】정부가 오는 2030년까지 자동차 온실가스를 24% 줄이고, 친환경자동차 785만대 보급을 추진한다.

 

또한 내연기관차와 동등한 수준의 전기차와 수소차 성능을 확보하고, 그린수소와 메탄 등 탄소중립 시대를 개척하는 미래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3일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국무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의 ‘제4차 친환경자동차 기본계획(2021∼2025)’을 확정했다.

 

이번 계획은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에 따라 친환경차의 확산과 자동차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 산업부가 5년 단위로 수립·시행하는 기본계획이다. 지난해부터 70여명 이상의 산학연 전문가 포럼의 논의와 관계부처 협의를 거쳤으며, 지난 18일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그 내용이 공개된 바 있다.

 

구체적인 내용을 보면 정부는 2030년 자동차 온실가스 24% 감축을 목표로 2025년까지 친환경차 283만대, 2030년까지 785만대 보급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공공기관이 친환경차를 100% 의무구매하도록 하고, 렌터카·대기업 등 민간에는 친환경차 구매목표제를 도입할 계획이다.

 

충전 인프라도 확대한다. 2025년 전기차 보급 대수의 50% 이상 수준인 50만기 이상으로 충전기를 늘리고, 20분 충전으로 300㎞ 주행 가능한 초고속 충전기 보급을 본격화한다. 수소차의 경우 전국 어디서든 30분 이내에 충전소에 도달할 수 있게 2025년까지 450기를 구축한다.

 

또한 친환경차의 가격 경쟁력 확보를 위해 전용 플랫폼 구축, 부품소재 국산화 등으로 2025년까지 차량 가격을 1000만원 이상 내린다. 특히 배터리 리스(대여) 사업을 도입해 초기 구매가격을 절반 수준으로 낮출 방침이다.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자동차 온실가스 기준에 전 주기에 걸쳐 온실가스 평가를 반영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친환경차 수출은 지난해 28만대에서 2025년까지 83만대로 확대한다. 수출 비중도 14.6%에서 34.6%로 끌어올린다. 

 

내연기관차 이상의 주행거리(2025년 600㎞ 이상)를 확보하도록 전 고체전지를 2030년까지 상용화하고, 2025년까지 수소 상용차를 전 차급 출시하는 등 기술 혁신에 나선다.

 

정부는 탄소중립 산업생태계를 조성하고자 2025년까지 500개, 2030년까지 1000개의 부품기업을 미래차로 전환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미래차 뉴딜펀드(2000억원), 사업재편 전용 R&D 신설, 2025년까지 2만1000명 인력 양성 등을 추진한다.

 

산업부 관계자는 “친환경차는 수송분야 온실가스와 미세먼지를 줄이는 효과적인 수단이며, 미래 먹거리를 책임질 성장동력”이라면서 “제4차 친환경자동차 기본계획을 범 정부부처와 협력해 차질없이 이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청년일보=이승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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