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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졸속 부분매각 절대 안돼"...한국씨티銀노조 "시간 걸려도 인수자 기다려야"

한국씨티은행 노조, 이사회 하루 앞두고 성명서
"매각·철수가 시급하거나 부득이한 상황 아냐"
"부분·자산 매각시 대대적인 전면전에 나설 것"

 

【 청년일보 】 한국씨티은행이 '소매금융 철수'를 공식화한 가운데 한국씨티은행 노조가 졸속 부분 매각 또는 자산 매각에 대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금융노조 한국씨티은행지부(이하 한국씨티은행 노조)는 2일 한국씨티은행의 출구전략을 논의할 이사회를 하루 앞두고 이같은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한국씨티은행 노조는 성명서를 통해 "올해 4월 15일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유럽 13개국 소비자금융 철수를 일방적으로 발표했다"며 "이는 투자 대신 말 그대로 그냥 버리고 도망가는 방안을 선택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한국만 하더라도 2백만 명의 고객(수신고객 216만명, 신용카드 105만좌, 원화대출 20조원 등)과 3천500명(소비자금융 종사자 2천500명 포함)의 직원에게 직·간접적인 피해가 발생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또한 노조는 "한국씨티은행은 흑자기업(최근 5년간 평균 당기순이익 2천459억원)이자, 정상적인 영업이 가능한 금융기관으로 소비자금융 매각·철수가 시급하거나 부득이한 상황이 절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이에 "현재는 코로나 펜데믹으로 인한 비상 상황으로 인수 가능 후보군에서 대규모 투자를 시도하기 어려운 만큼, 소비자금융 전체 매각에 대한 안정적인 인수 의향자가 나올 때까지 수년 이상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금융위원회의 인허가 업무를 중단하고 인수 환경을 조성해야 할 것"을 강조했다.

 

아울러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부분매각 또는 자산매각에 대해선 "씨티그룹의 성급한 전략에 맞춰 전체 매각이 아닌 부분 매각 또는 자산 매각방식으로 진행하면 한국씨티은행 200만명의 고객 불편과 2천명 이상 직원의 대규모 실업이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한편 노조는 지난 4월 초 정치경제연구소를 통해 '2008년부터 진행된 씨티그룹 해외 매각 사례(총 21개 국가)'에 대한 연구를 근거로, 지금까지 씨티그룹에서 진행한 전 세계 소비자금융 철수 사례를 살펴봐도 전체매각(고용승계 포함) 방식으로 성사됐다고 설명했다.

 

노조는 "연구 결과에 따르면 지난 2016년 콜롬비아씨티는 매각에 실패하자 철수계획을 전면 철회하고 환경이 개선된 2년 뒤 매각을 재진행해 최종 성사됐다"고 전했다.

 

이어 "2008년 독일씨티는 2년간 인수 은행에서 씨티 브랜드를 사용했고, 2015년 일본씨티는 자국 내 2위 은행에 영업점 폐쇄와 인력 구조조정 없이 전체 매각됐다"고 덧붙였다.

 

박홍배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위원장은 "'최적의 시기'에 일본과 같이 전체 매각으로 진행돼야 하며 그것이 고객과 노사 모두가 윈윈하는 최선의 선택"이라며 "직원고용승계·근로조건 유지를 담보한 전체 매각은 협력하겠지만, 부분 매각 또는 자산 매각 방식으로 진행한다면 노동조합의 모든 역량을 집중시켜 대대적인 전면전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한국씨티은행은 오는 3일 이사회를 개최하고 매각 관련 논의를 이어간다. 유명순 씨티은행장은 소비자금융 부문을 한꺼번에 넘기는 '통매각'을 우선 추진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지만, 계열사를 따로 매각하는 방안도 배제할 수 없다는 게 업계 안팎의 시각이다.

 

【 청년일보=이나라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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