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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률형 아이템 문제 심각"...한국게임학회 "국정감사서 규명 촉구"

확률형 아이템 관련 증인으로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 채택 필요성 강조
국민적 공감대 형성 및 국회 계류 중인 '게임법 개정안' 조기 통과 요구

 

【 청년일보 】 한국게임학회가 이번 국정감사에서 확률형 아이템 문제를 철저히 규명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한, 국정감사 증인으로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를 채택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국게임학회는 23일 입장문을 통해 "최근 엔씨의 '블레이즈 & 소울 2(이하 블소2)' 사태에서 볼 수 있듯이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게임 이용자의 반발과 피로감이 극에 달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엔씨소프트는 지난 8월 26일 하반기 기대작 블소2의 정식 서비스를 시작했다. 사전예약에만 746만 명이 참여하며 블소2에 대한 기대가 높았으나, 게임의 퀄리티와 요금제 등에서 많은 비판을 받았다. 출시 전 86만 원이었던 주가도 23일 현재 58만 원까지 내려온 상태다.

 

학회는 게임 산업이 이용자와 게임사가 '공진화'하는 혁신 모델로 이용자와 기업은 상호 신뢰관계를 구축해야 하지만, 최근 게임사에 대한 불신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트럭 시위 등 이용자가 게임사를 강력히 비판하는 사태가 일어나는 것에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이러한 상황 중에도 3N을 비롯한 대형 게임사의 변화에 대한 노력이 부족하다고 학회는 꼬집었다. 단기간 내 막대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확률형 아이템 과금 역시 이미 허용 수준을 넘었다고 지적했다.

 

학회는 이번 국정감사에서 확률형 아이템 관련 증인으로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를 채택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엔씨소프트는 확률형 아이템의 최대 수혜자이자 논란의 당사자라는 것이 주장의 근거다.

 

지난 2018년 국정감사에서 김 대표는 "확률형 게임은 아이템을 공정하게 나눠주기 위한 기술적인 장치"라고 답변한 바 있다. 또한, 일부 산업계에서는 "고사양 아이템을 일정 비율 미만으로 제한하는 등의 밸런스는 게임의 재미를 위한 가장 본질적인 부분 중 하나", "상당한 비용을 투자해 연구하며 사업자가 비밀로 관리하는 대표적인 영업 비밀"이라며 강변했다.

 

학회는 "국감을 통해 엔씨의 태도와 입장의 변화가 있는지, 있다면 대안이 무엇인지 분명히 밝혀야 한다"며 "김 대표는 사내 메일에서 엔씨의 문제를 정확히 짚고 대안을 강구하겠다고 약속한 만큼, 자신의 입장을 밝히는 것은 더더욱 쉬운 일"이라고 전했다.

 

또한, 학회는 국감을 통해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입장 표명을 넘어 김 대표의 고액연봉과 상여금, 주식배당금 문제, 부인과 동생이 경영진에 참여하는 가족경영 문제 등에 대한 입장도 분명히 물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학회는 이번 국감을 계기로 확률형 아이템 문제 해결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고, 국회에 계류되어 있는 게임법 개정안을 조기 통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학화는 "지난 1년간 확률형 아이템을 둘러싼 논란과 메이저 게임사의 대응에 실망했다. 올해 트럭 시위를 비롯해 수많은 항의와 질타 속에서도 대형 게임사는 그다지 변하지 않았다"며 비판을 이어갔다.

 

이어 "게임법 개정안에 들어 있는 확률형 아이템 공개에 대한 법제화는 게임 생태계의 건전화, 게임 이용자의 신뢰회복 노력의 시작에 불과하다"며 "국회는 게임 산업과 생태계 건전화를 위한 출발점이라 인식하고 법 통과를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위정현 한국게임학회장은 "엔씨의 블소2 사태를 보면서 알 수 있듯이 여전히 대기업 게임사들은 확률형 아이템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어 안타깝다"며 "게임사 내부의 자정 의지와 노력이 게이머의 눈높이에 미치지 못한다면 외부적인 강제를 통해 변화시킬 수밖에 없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국감은 한국 게임사의 질적인 변화를 일으키는 국감이 되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 청년일보=박준영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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