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7.02 (수)

  • 구름많음동두천 27.7℃
  • 흐림강릉 29.4℃
  • 구름조금서울 29.1℃
  • 구름조금대전 30.2℃
  • 맑음대구 32.3℃
  • 연무울산 29.4℃
  • 맑음광주 31.6℃
  • 구름조금부산 26.6℃
  • 구름조금고창 32.1℃
  • 맑음제주 29.6℃
  • 흐림강화 26.9℃
  • 구름많음보은 28.2℃
  • 구름조금금산 30.3℃
  • 구름많음강진군 30.8℃
  • 구름조금경주시 32.9℃
  • 구름조금거제 28.1℃
기상청 제공

데이타닷에이아이 "전 세계 소비자, 작년 미디어·엔터테인먼트 앱에 22.4조 원 사용"

비게임 앱 소비자 지출 약 50% 기여… 정기 결제 구독 서비스가 지출에 영향
다운로드 수·소비자 지출은 OTT, 사용 시간은 쇼트 비디오 앱 활약

 

【 청년일보 】 지난해 전 세계 소비자는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앱에 182억 달러(한화 약 22.4조 원)를 지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2021년 비게임 앱 소비자 지출의 약 50%에 달한다.

 

데이터 및 분석 플랫폼 데이타닷에이아이(구 앱애니)가 '2022년 모바일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현황 보고서'를 14일 발표했다.

 

전 세계적으로 가장 큰 다운로드 수와 소비자 지출 비중을 차지한 비게임 앱 세부 장르는 단연 OTT 앱이었다. 특히, 지난해 OTT 앱의 총 사용 시간은 1341억 시간으로 전년 대비 19% 감소했음에도 소비자 지출은 63.6억 달러(한화 약 7.8조 원)로 전년 대비 무려 53%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신기록을 달성했다.

 

소비자 지출 부문 가장 큰 성장세를 기록한 OTT 앱은 ▲HBO Max ▲디즈니+ ▲크런치롤이었다. 한편, OTT 앱 다운로드 수는 22.2억 건으로 전년 대비 소폭 상승하는 데 그쳤다.

 

음악 및 오디오 앱 세부 장르에서는 전 세계적으로 19.5억 달러(한화 약 2.4조 원)의 소비자 지출이 발생했으며, 이는 전년 대비 29% 증가한 수치다. 소비자 지출 부문 가장 큰 활약을 보인 앱은 ▲유튜브 뮤직 ▲아마존 뮤직 ▲QQ뮤직이었다.

 

사용 시간 부문에서 2021년 가장 큰 두각을 나타낸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앱 세부 장르는 쇼트 비디오 앱이었다. 쇼트 비디오 앱의 사용 시간은 전 세계적으로 4470억 시간으로 전년 대비 38% 증가하며 세부 장르 중 가장 큰 성장세를 보였다. 

 

데이타닷에이아이는 쇼트 비디오 앱의 전 세계 사용 시간 성장세를 견인한 주역으로 '틱톡'·'콰이'와 같은 중국 기반 앱에 주목했다. 틱톡과 콰이의 지난해 전 세계 사용 시간은 2019년 대비 각각 490%, 1115% 증가했다.

 

데이타닷에이아이는 이번 보고서를 통해 비디오 재생 기능을 갖춘 다운로드 상위 10개 앱 중 OTT 앱이 3개, 쇼트 비디오 앱이 4개라는 점을 지적했다.

 

데이타닷에이아이 관계자는 "인앱 구독 서비스를 통해 성공적인 수익 모델을 확보한 OTT 서비스들이 경쟁 OTT 서비스와 경쟁에서 더 나아가 쇼트 비디오 앱상에서 활동하는 크리에이터 및 인플루언서의 콘텐츠와 경쟁하게 될 것"으로 전망했다.

 

【 청년일보=박준영 기자 】




청년발언대

더보기


기자수첩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