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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기태 SK하이닉스 부사장 "올해 HBM 완판…이미 내년 준비"

"각 팀의 역량 결집해 원팀 시너지 극대화…선봉에서 최선"

 

【 청년일보 】 김기태 SK하이닉스 영업·마케팅 부사장은 21일 SK하이닉스 뉴스룸 인터뷰를 통해 "자사의 HBM의 경쟁력은 탁월하다"면서 "높은 기술력으로 글로벌 빅테크 기업에서 앞다퉈 찾고 있다"고 밝혔다. 

 

올해 신임 임원으로 선임된 김 부사장은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을 대상으로 고객 관리 업무를 수행하며 매출 증대 및 고객 파트너십 강화에 기여해왔다.

 

특히, 2018년에는 최대 영업이익 달성의 황금기를 견인했으며, 2022년부터는 불황 극복을 위한 다운턴 TF에서 주도적 역할을 맡았다.

 

SK하이닉스는 올해 전사 역량을 결집해 이룬 HBM 1등 타이틀을 사수하고, 더욱 강한 HBM 시장 리더십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SK하이닉스는 김 부사장이 이끄는 HBM 세일즈&마케팅 조직을 포함해 제품 설계, 소자 연구, 제품 개발 및 양산까지의 모든 부서를 모아 'HBM Business' 조직을 신설했다.

 

김 부사장은 HBM 시장 주도권 강화 비전과 미래를 대비하는 영업 전략을 제시했다. 

 

그는 "고객 물량을 선제적으로 확보해서, 좋은 제품을 더 좋은 조건에 판매할 수 있도록 협상하는 것이 반도체 영업의 기본"이라면서 "우리는 좋은 제품을 갖췄으니, 이제는 속도전"이라고 말했다. 

 

김 부사장은 "올해 HBM은 이미 완판"이라면서 “2024년이 막 시작됐지만, 우리는 시장 선점을 위해 벌써 2025년을 준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대외적으로 불안정한 요소들이 아직 남았지만, 올해 메모리 반도체 업황 상승세가 시작됐다고 진단했다. 

 

글로벌 빅테크 고객들의 제품 수요가 회복되고 있으며, PC나 스마트폰 등 자체 AI를 탑재한 온디바이스 등 AI의 활용 영역이 넓어짐에 따라 HBM3E(5세대)뿐만 아니라 DDR5, LPDDR5T 등 제품 수요까지 커질 것으로 기대했다.

 

끝으로 김 부사장은 '원팀' 시너지로 고객에 토털 솔루션 제공해 업황 반등을 이어갈 것이란 의지를 드러냈다. 

 

김 부사장은 "반도체 영업은 글로벌 빅테크 기업과 협력해야 하는 직무이다"면서 "대형 고객들의 기대 수준에 맞추려면 기술력뿐만 아니라 품질 관리, 영업, 마케팅 등의 다양한 요소를 아우른 토털 솔루션을 제공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리더의 방향 설정이 무엇보다 중요한 이때, 각 팀의 역량을 결집해 원팀 시너지를 극대화하며 선봉에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 청년일보=이창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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