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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닝 쇼크' 면세점 4개사, 영업손실 3천억원 육박

중국인 단체 관광객 감소 등 영향

 

【 청년일보 】 국내 면세업계가 지난해 줄줄이 영업손실을 기록하며 최근 들어 가장 나쁜 실적을 거뒀다.

 

13일 면세업계에 따르면 호텔신라가 운영하는 신라면세점의 지난해 매출액은 3조2천819억원으로 전년(2조9천337억원)보다 11.9% 늘었다.

 

그러나 697억원의 영업손실을 내면서 2023년 224억원 흑자에서 적자로 전환했다. 신라면세점이 연간 영업손실을 기록한 것은 코로나19 원년인 2020년(1천275억원) 이후 4년 만이다.

 

신세계면세점도 매출은 2조60억원으로 4.7% 늘었으나 영업손익은 전년 866억원 흑자에서 지난해 359억원 적자로 전환했다.

 

현대백화점면세점도 매출은 9천721억원으로 2.6% 감소했으며 288억원의 영업손실을 봤다.

 

영업손실액은 2023년 313억원에서 소폭 줄었으나 2018년 설립 이래 줄곧 적자를 기록하고 있다.

 

업계 1위인 롯데면세점은 다음 달 말 실적을 공시할 예정이지만 다른 면세점과 마찬가지로 전망치는 좋지 않은 편이다.

 

지난해 1∼3분기 누적 영업손실이 922억원에 달하는 데다 4분기에도 적자 기조가 지속돼 연간 1천억원대 손실이 예상된다.

 

업계에선 연간 영업손실 규모가 가장 컸던 2022년(1천395억원)과 비슷한 수준이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주요 4개 면세업체의 지난해 영업손실액을 합하면 3천억원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된다.

 


【 청년일보=김원빈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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