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24 인도 1호점 오픈식. [사진=이마트24]](http://www.youthdaily.co.kr/data/photos/20250835/art_17561104371685_2e62ba.jpg)
【 청년일보 】 이마트24는 인도 현지법인 ‘정브라더스(Jung Brothers Hospitality)’와 손잡고 지난 21일 인도 마하라슈트라주 푸네(Pune) 지역에 인도 1호점인 BHS점(Balewadi High Street)을 오픈했다고 25일 밝혔다.
푸네는 인도의 경제 중심지 중 한 곳으로 IT, 자동차 회사를 비롯해 다수의 한국 기업이 산업단지를 형성하고 있으며, 인도 정부가 발표한 ‘생활 용이성 지수’ 전체 111개 도시 중 1위를 차지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마트24는 푸네 지역이 경제 중심지다.
인도시장 개척 1세대로 이미 ‘카페 피터(Café Peter)’ 외 28개의 프랜차이즈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정브라더스(대표: 피터 정, Peter Jung) 운영 노하우가 더해져 안정적인 인도 진출은 물론 점포 확대를 위한 전초기지가 될 것으로 업체 측은 기대하고 있다.
이마트24 BHS점은 총 12층 규모의 솔리테어 비즈니스 허브 내 1~2층 복층 형태로 들어섰으며, 편의점으로 운영되는 공간은 1층 55평(182㎡)과 2층 25평(82㎡)을 합쳐서 총 80평(264㎡)이다.
1층은 내부 24석, 외부 32석의 취식 공간과 스낵, 가공식품 등의 한국 편의점 상품을 판매하는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카운터에서는 떡볶이, 핫도그, 김밥, 비빔밥 등 K-스트릿푸드와 다양한 커피음료 및 베이커리 상품도 판매한다
무엇보다 해외에서 인기있는 K-라면을 고객이 직접 끓여먹는 셀프 방식이 아닌 직원들이 직접 라면을 끓여서 제공하는 등 인도인의 소비패턴을 반영한 운영 방식이 특징이다.
K-콘텐츠로 가득 찬 2층은 한국 셀프 포토부스 전문기업인 ‘아르고(ARGO)’의 ‘인스포토’와 협업해 젊은 인도 고객들이 K-포토부스를 직접 경험하고 즐길 수 있도록 구성됐다.
특히, 주로 SNS 등을 통해서만 볼 수 있었던 캐릭터 머리띠, 안경 등 다양한 촬영 소품을 함께 비치해 인도 고객들도 한국과 동일한 방식으로 포토부스를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추가로 자신의 핸드폰에 사진과 영상을 다운받아 가족과 지인에게도 공유할 수 있는 기술을 담아 자연스럽게 이마트24를 홍보할 수 있는 전략도 마련했다.
또한, 2층 화장품 코너에는 인도 기반 K-뷰티 플랫폼인 ‘리메세(Limese, 인도를 주 무대로 하는 K-뷰티 전문 유통 플랫폼)’와 협력해 한류에 관심이 많은 인도 고객들이 K-뷰티를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공간 등을 연출했다.
이마트24와 브랜드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한 ‘정브라더스’는 이번 1호점 오픈을 시작으로 연내 2호점까지 오픈할 예정이다.
더불어 내년 2개점 출점 포함 총 4개점을 통해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으로 전환함과 동시에 인도의 다른 지역으로도 출점 확대를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최진일 이마트24 대표이사는 “인도는 그 어느 나라보다 젊고 많은 인구를 보유한 만큼 다양한 K-콘텐츠들을 보유한 이마트24와 큰 시너지를 보일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인도의 높은 잠재력과 성장 가능성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이마트24만의 브랜드와 상품을 통해 현지에서 강력한 우위를 점하고, K-편의점이 성공적으로 안착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청년일보=김원빈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