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밖에선 '관세폭탄', 안에선 '생산차질'…직신호 켜진 K-완성차업계 "첩첩산중"

"日·유럽 車관세 15% 인하했지만"…韓 자동차만 25% 적용
부품사 파업 여파…현대차·기아 주요 생산라인 가동률 하락

 

【 청년일보 】 최근 미국 정부가 유럽산 자동차에 대한 관세율을 15%로 내리는 조정을 확정하면서 국내 완성차 대표주자인 현대차그룹 내 적잖은 타격이 예상되고 있다.

 

설상가상 부품 계열사 자회사 노조 파업으로 인한 공장 가동 중단이 겹치며 '이중고'를 맞고 있다. 

 

29일 완성차업계에 따르면 미국 정부는 일본에 이어 지난 24일(현지시간) 유럽산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에 대한 관세율을 15%로 확정했다.

 

이러한 가운데 국내 업체는 애간장을 태우고 있다. 앞서 한미 양국은 지난 7월 말 기존 25%에서 15%로 낮추는 데 합의했지만, 대미 투자방식과 이익 배분 등 세부 협상에서 양국간 교착상태를 보이면서 여전히 합의된 관세율을 적용받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간 한국 자동차업계는 자유무역협정(FTA)에 따라 픽업트럭 외의 모든 차량을 무관세로 미국에 수출해 왔고, 일본과 유럽은 2.5%의 기본 관세를 냈었으나 상황이 역전된 것이다.

 

이에 따라 업계 안팎에선 미국 시장의 최대 경쟁국인 일본, 유럽과의 관세 격차가 10%p 벌아진 만큼, 가격 경쟁력과 수익성 악화에 대한 우려가 증폭되고 있다.

 

특히 현대차·기아는 지난 2분기 관세 영향으로 합산 1조6천142억원의 영업이익 손실을 봤는데, 3분기 이후에는 관세 충격을 완화할 재고도 소진되면서 어려움이 커질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IBK투자증권은 "현 수준 관세가 지속되면 현대차·기아가 매달 7천억원가량의 관세 부담을 질 것"이라면서 "가격 경쟁력을 갖추던 현대차·기아가 다양한 가격 전략을 구사하는 데 불리해질 수밖에 없다"고 분석했다.

 

여기에 사태가 장기화할 경우 올 상반기 수익성 측면에서 독일 폭스바겐그룹을 제치고 글로벌 '톱2'에 올랐던 현대차그룹의 입지도 위협받을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현대차그룹은 상반기 영업이익 13조86억원을 기록해 같은 기간 영업이익 67억700만유로(약 11조467억원)를 거둔 폭스바겐그룹을 처음 뛰어넘었지만, 폭스바겐그룹에 비해 높은 미국 관세를 적용받으며 매달 수천억원의 영업이익 감소세가 이어진다면 다시 수익성이 역전될 수 있다는 해석이다.

 

김필수 대림대 미래자동차학부 교수는 "관세 협상이 장기화될수록 (현대차·기아의) 경쟁력 약화로 적자 누적으로 이어질 수 있다"면서 "특히 업종 특성상 생태계가 무너질 경우 회복이 불가능에 가까운 만큼, 후속 협상을 마무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추경예산을 편성해 손실을 메꾸는 방안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밖에 관세 리스크뿐만 아니라 부품 계열사 자회사 노조의 파업으로 생산 차질을 빚고 있는 형국이다.

 

최근 현대차·기아 노조의 임금·단체협상(이하 임단협)이 가까스로 타결되며 고비를 넘겼지만, 계열 부품사인 현대모비스의 자회사가 연이어 파업에 나섰기 때문이다.

 

부품업계에 따르면 현대모비스의 생산 전문 자회사인 모트라스와 유니투스 노조는 지난 24일 '고용 100% 보장'과 '완성차와 동일한 수준의 성과급'을 요구하며 전국 13개 사업장에서 주·야간 4시간씩 파업을 벌였다.

 

이에 따라 현대차·기아의 전국 공장의 주요 생산라인 가동률이 떨어졌으며, 특히 울산 공장 등 일부 생산 라인은 가동이 정지되기도 했다.

 

모트라스와 유니투스는 현대모비스가 모듈과 부품 생산을 전문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2022년 협력업체 직원들을 직고용해 설립한 통합 자회사다.

 

모트라스는 자동차의 핵심 모듈을 중심으로 한 모듈 전문 제조사이며 유니투스는 샤시부품, 전동화 부품, 전기 모터, 감속기부터 에어백, 램프 등 다양한 자동차 부품 생산을 담당하고 있다.

 

업계에선 사태가 길어질수록 피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것은 시간 문제라며. 노사간 조속히 합의점을 도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재계의 한 관계자는 "미국발 관세 등 대외 환경이 녹록치 않은 가운데 파업을 강행하는 것은 적절치 않은 행보"라고 지적하면서 "추석 연휴 전까지 임단협을 타결해 불확실성을 해소해야 한다"고 밝혔다.

 


【 청년일보=이창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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